연수구가 예고했던 대로 송도유원지에 있는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사무실로 사용한 불법건축물을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컨테이너박스 50여개를 철거함으로써 앞서 업체들이 자진 철거한 컨테이너박스들을 합해 약 300개가 사라졌다. 이로써 중고차수출업체들의 밀집으로 제기된 환경 관련 민원은 해소됐다.

한편으론, 합법적인 중고차 수출단지를 빨리 조성해야한다는 항만업계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연수구가 불법건축물을 철거했지만, 송도유원지 주변에는 중고차 야적장이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이 부지는 토지소유주가 개발 전 임시로 빌려준 곳으로, 개발을 진행하면 사라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산업은 한때 37만대를 수출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중 80%를 인천항에서 처리했다. 그러나 인천항 인근에 제대로 된 중고차단지를 마련하지 못해 해외 바이어와 수출업체들이 떠나기 시작했다.
중고차단지 12개에 수출업체 900여개가 있었는데, 지금은 송도유원지 인근에 5개 단지만 남았고, 업체는 220여개로 줄었다. 이는 중고차 수출이 2012년 이후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상황과 연동된다.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물량은 2012년 37만 4393대로 정점을 찍은 뒤 계속 하락해 지난해 20만 9477대로 떨어졌다. 수출액은 1조원 넘게 줄어, 반 토막이 났다.

올해는 17만대 정도로 줄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반면, 일본의 중고차 수출물량은 2012년 100만 4845대에서 지난해 125만 4074대로 늘었다. 수출액으로 치면 약 1조 3000억원 가량이 늘었다. 올해는 약 130만대를 수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산업 인프라 부족과 그에 따른 해외 바이어 이탈에 기인한다. 인천항 인근에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이 시급한 이유다. 나아가 현재 개인사업자로 돼있는 중고차 수출업체를 법인으로 전환해 규모화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 게 필요하다.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 인근에 합법 단지를 조성해 임대하고, 입주자격을 법인으로 제한하면 중고차수출 개인사업자 간 합병이 이뤄지고, 화주ㆍ선사ㆍ하역업체가 합작으로 중고차수출 법인을 구성해 운영할 수도 있다. 규모화와 투명성 확보는 중고차시장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신뢰도와 직결된다. 아울러 환경관리도 수월해질 수 있다.

이러한 의견이 인천 항만산업의 의제로 부각한 건 4년 전부터다. 그러나 변한 건 없다. 그 사이 인천의 중고차수출산업은 절명 위기에 처했고, 이는 인천 항만산업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다. 해법은 이미 나와 있고, 실행이 필요할 뿐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