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검찰은 20대 국회의원선거 부평구<갑> 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당 문병호 전 국회의원 선거사무소 관계자 A씨의 자택을 17일 오전 압수수색하고 A씨를 체포했다.

A씨는 20대 총선에서 선거운동원들에게 불법 선거운동자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기사보강] 2016.06.17. 18:00

인천지방검찰청 공안부(부장검사 윤상호)는 A씨가 지난 20대 총선 때 선거운동원들에게 불법 선거운동자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 받아 A씨를 체포했다. 이에 앞서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고발했다.

부평구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혐의 내용은 'A씨가 선거사무소에서 단순노무를 시키기 위해 채용한 사람에게 선거운동을 시키고 돈을 줬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병호 전 의원은 낙선 후 국민의당 전략홍보본부장을 맡고 있다. 국민의당 인천시당과 문 전 의원은 갑작스런 A씨 체포 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선관위가 조사한 적은 있지만 압수수색과 체포까지 이어질 줄은 예상하지 못한 분위기다.

국민의당이 최근 김수민 비례대표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입으로 통하는 문 전 의원의 총선캠프 관계자가 체포돼, 악재가 겹친 상황이다.

아울러 문 전 의원이 법원에 청구한 ‘20대 총선 부평<갑> 선거구 재검표’가 이달 29일 실시될 예정이라, 문 전 의원은 더욱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문 전 의원은 새누리당 정유섭 후보(=당선자)에게 26표 차로 낙선한 뒤, 지난 4월 20일 법원에 당선 무효와 선거 무효 소송을 제기했다.

당선 무효 소송은 개표과정에서 표를 분류하는 데 문제가 있었다고 제기한 것으로, 재검표는 이달 29일 오전 10시 인천지법 5층 중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선거 무효 소송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정의당 인천시당이 후보단일화에 합의한 뒤, 두 당의 단일후보들이 ‘야권단일후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게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며 제기한 소송이다. 지난 9일 1차 변론을 했으며, 당선 무효 소송보다 시일이 오래 걸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