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해 내년 초 건교부 승인신청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온수역~부평구철역)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청라지구까지 연장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올해 안에 시행된다.
10일과 11일 국회 최용규(열린우리당·부평을) 의원 측과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시는 올해 12월까지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을 포함해 인천도시철도 3호선 등에 대해 타당성 검토(용역비 5억3000만원)를 거쳐 도시철도계획변경 및 기본계획을 수립해 내년 초 건설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시 도시철도건설본부 계획조정팀장은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요구가 있기 때문에 인천시 전체 노선을 검토, 선정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될 것”이라며, “건교부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로선 확정적인 답변을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하지만 최용규 의원 측은 상반기 안에 타당성 검토 용역이 발주되는 동시에 관계부처(건교부 광역철도팀 등)와 협의가 진행돼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연장사업이 좀 더 빠르게 진척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 의원의 신봉훈 보좌관은 “시가 지난 가을 당정협의 때만해도 검토해보겠다는 수준이었으나 11월 이후 용역비를 세워 타당성을 조사하고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에 대해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것은 긍정적인 방향에서 추진 의지를 내보인 것”이라며 “최 의원이 그동안 시와 건교부 등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친 성과”라고 말했다.

지난 6월 건교부 광역교통기획관 도시철도팀은 최 의원 측에 보낸 공식문서를 통해 “도시철도를 추가 연장하기 위해서는 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 또는 별도의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지하철7호선 추가(청라지구까지)연장의 경우는 인천구간으로서 인천시 전체 도시철도 네크워크 구성차원에서 검토돼야 할 부분으로 인천시가 별도의 기본계획을 수립,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인천시가 동 노선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제출하면 검토할 예정”이라며 “기본계획 수립 전에 관련 지자체와 수송 수요와 사업성 검토, 사업비 부담 등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사업비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하철7호선 청라지구까지 6.7km를 연장하는 데는 총 6,51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부평구청역까지(10.2km) 연장 공사에 총 사업비 9,922억원이 소요돼 1km당 97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산출한 액수이다.

사업비 확보와 관련해 신봉훈 보좌관은 “국고보조금 지원과 시비로 사업비를 충당하게 되는데, 이와 별도로 토지개발공사가 일부를 부담하는 방안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지개발공사가 청라지구를 개발하면서 발생한 상당한 수익을 어떤 형태로든 환원해야 하는데, 청라지구까지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토지개발공사가 출자전환 방식으로 사업비의 일부를 부담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례로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신도시까지 연장공사에서 토지개발공사가 비용을 부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