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단체와 정당들, 행동 돌입
인천시도 옥시 제품 퇴출 선언

▲ 인천지역 시민ㆍ환경ㆍ소비자ㆍ상인단체와 정당 관계자들이 12일 남동구 구월동 홈플러스 앞에서 ‘옥시 제품 판매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의 가해 기업인 옥시의 제품 불매운동이 인천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인천지부ㆍ인천평화복지연대ㆍ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ㆍ인천환경운동연합ㆍ인천녹색연합ㆍ인천가톨릭연대 등의 단체와 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ㆍ정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들은 12일 오후 2시 30분 남동구 구월동 홈플러스 앞에서 ‘옥시 제품 판매 중단 촉구’ 기자회견과 ‘불매 시민행동’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들은 “늦었지만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들의 고통에 함께하려고 한다”며 “선언이 아니라 가습기 살균제 문제의 해결과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기업의 횡포가 한국 사회에 발붙일 수 없게 옥시 제품 사용 중단과 불매운동에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서 “정부가 확인한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망자 146명 중 103명에 대해 책임이 있는 옥시는 원료로 쓴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의 위험성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음에도 2001∼2012년 가습기 살균제 453만개를 판매했다”며 “사고가 밝혀진 이후에도 사고원인을 왜곡하기 위해 연구를 조작했고 전문가들을 매수하는 등,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책임을 회피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옥시로 인한 피해가 확인된 후에도 판촉 판매 등을 계속한 대형마트들도 옥시 사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국민들이 피해와 고통을 호소하고 기업들한테 사회적 책임을 함께할 것을 호소하고 있는데, 여전히 아랑곳하지 않고 탐욕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10일 “인천지역 주요 대형마트가 옥시 제품을 여전히 판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소비자단체협의회의 조사 결과, 롯데마트 15가지, 이마트 16가지, 하나로마트 13가지, 홈플러스 11가지, 킴스클럽 10가지의 옥시 제품을 각각 판매하고 있었다. 일부 대형마트에선 이벤트 행사(1+1, 할인혜택 등)를 펼치기도 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 중 일부가 홈플러스 매장에서 옥시 제품을 골라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회 청문회 즉각 개최와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위한 법과 제도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집단 소송과 징벌적 손해 배상, 중대 재해 기업 처벌 등을 가능하게 하는 일명 ‘옥시처벌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와 가족들을 보호하는 특별법과 공산품안전관리법과 화학물질관리법을 고쳐 일명 ‘옥시 예방법’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옥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인 윤정애씨는 “2001년 옥시 제품 사용 후 피해자가 돼 15년 간 가족 모두 고통을 받고 있다”며 “국민들이 함께 옥시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해 부당한 기업을 퇴출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인천시도 지난 10일 긴급 성명을 내고 ‘시와 산하 기관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습기 살균 제품과 옥시 제품 전체를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유가족 지원, 피해 전담 창구 설치 등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