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주민들이 상대적으로 비싼 운임으로 공항철도를 이용해야하고, 제3연륙교 건설 지연으로 인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이용하면서 비싼 통행료를 내야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공항철도를 타고 서울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가는 데 요금은 1850원이다. 그런데 영종역까지 가려면 2750원으로, 다리 하나 건너는 데 900원을 더 내야한다. 그 다음역인 운서역까진 3250원, 공항화물청사역 3850원, 인천국제공항역은 4150원이나 된다. 지난 3월 26일 영종역이 개통했지만, 영종도 주민들이 영종역 이용을 꺼리는 이유다. 버스를 타고 청라국제도시역으로 가서 공항철도를 이용한다고 한다.

이는 공항철도가 서울역부터 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운영되고, 영종대교를 건너 영종역부터 인천국제공항역까지는 독립요금제를 적용하기 때문이다.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운영하면 환승할인요금이 적용되는데, 환승할인요금을 누가 지원할 것이냐를 놓고 인천시와 국토교통부가 맞서고 있다. 또한 국토부는 공항철도 요금을 인하할 경우 정부 부담이 커진다며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요금을 낮출 경우 공항철도 운영사의 수익이 줄어들어 약정한 최소운영수입 보장을 위한 정부 보전금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최소운영수입은 교통수요 예측을 기준으로 하는데, 애초 예측을 잘못해놓고 그 책임을 시민들에게 전가하는 꼴이다.

제3연륙교 건설이 마냥 지연되는 것도 영종도 주민 입장에선 매우 억울한 일이다. 제3연륙교 건설자금은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분양가격에 이미 반영됐다. 연륙교 건설비를 이미 냈는데, 건설이 지연되면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로 매달 10여만원을 또 지불하고 있으니, 어찌 억울하지 않겠는가.

제3연륙교 건설 공사가 지연되는 이유는 이미 드러났다. 국토부가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건설 당시 외국인투자 민간업체와 체결한 협약 내용 때문이다. 제3연륙교 건설로 이 민간업체의 손실이 발생할 경우, 정부가 이를 보전해줘야 한다. 이 손실 부담을 놓고 인천시와 국토부는 또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그 사이 영종도 주민들만 애꿎은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해결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서울시는 올해 1월 우면산터널 소유 지분 구조를 바꾸고 최소운영수입보장을 폐지했다. 인천대교와 영종대교가 인천국제공항과 연결된 국가기간시설인 만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소유권과 운영권을 환수하면 공공성을 확보하고 세금 낭비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인천시와 정부가 영종도 주민들의 호소를 더 이상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