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거리 일대 점포들 불만 고조



부평문화의 거리와 인근 1번가 상가 상인들이 노점상 문제로 상권이 망가져가고 있는데도 불구, 부평구가 이를 수수방관해 영업에 심대한 타격을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한결같이 “문화의 거리는 전국 최초로 상인들이 중심이 돼 ‘차 없는 거리’ 조성과  문화공연 유치 등으로 다양한 연구 사례로 소개될 정도로 유명해 지고 있는데도 불구, 부평구의 행정적 도움은 찾아볼 수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노점상들과 맺은 계약조차도 방치하고 있다”며 “30~40개 노점들로 인해 이곳 300~400개 점포들이 죽어 나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평구는 문화의 거리 내 노점과 매년 계약을 통해 영업시간 외에 노점 가판대를 이동하지 않을 시 점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곳 대다수의 노점이 오후 5시를 전후로 영업을 중단하고 노점을 흉물스럽게 방치해 영업 호황시간대라 할 수 있는 저녁에는 오히려 전체 거리가 영업 파장 분위기가 조성되기 때문이다.

이에 점포 상인들은 자체적으로 음향과 영상시설 등을 갖추고 이곳을 찾는 시민들을 상대로  ‘문화의 거리’ 분위기를 만들어보았지만, 흉물로 방치된 노점들로 인해 이러한 노력이 별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점포 상인들은 “인천시에서 문화의 거리 발전기금으로 2억원이 지원돼 노점들이 영업 파장 후 노점을 이동시킬 수 있는 전동 수레 등을 제작할 수 있음에도, 구청 관계 부서들이 서로 책임을 떠밀고 있다”며, “재래시장을 살리자고 해놓고 시장 발전을 저해하는 일에 대해 방치하는 것은 행정기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5년째 옷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김아무개씨는 “우리는 권리금에 세금, 월세를 내가며 힘들게 장사를 하지만 노점들은 그런 것도 내지 않으면서, 우리가 한참 영업할 때 모두 철시하고 노점을 그대로 방치하는 바람에 시민들이 이곳을 찾기 싫어하는 실정”이라며, “노점들이 부평구와 당초 맺은 계약을 지키지 않고 있는데, 구청은 왜 이를 강제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부평구청 경제과 관계자는 “노점에게 협조를 얻어 노점과 시장 상인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다음 주에 노점상과 상인 대표 간에 이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