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에게 팝업북은 신기하고 매력적인 책이다. 책을 펼치면 느닷없이 공룡이 튀어 나오고, 올챙이와 개구리들이 불쑥 나온다. 또 아름다운 궁전이 세워지는가 하면 보기만 해도 즐거운 마법사가 등장해  눈앞에 펼쳐지기 때문이다.
팝업북(Pop-Up Book)이란 책을 열면 책 속의 무대와 주인공이 마치 살아 있는 듯 툭 튀어나왔다가 다시 책장을 닫았을 때, 평평한 책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입체그림책을 말한다.

팝업북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훨씬 오래전이었으나 그동안 팝업북은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단순한 팝업기능의 놀이책이나 전시, 관상용 책으로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내용도 풍부하게 담긴 팝업북들이 국내에서도 출판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팝업북은 종이 한 장을 여러 단계로 접은 후 일정한 선을 자른 후 당기거나 밀어내어 돌출하는 방식으로 입체적인 페이지를 연출한다. 제작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입체적 그림으로 흥미를 유발하며 시각을 통해 책 내용이나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듯 최근 팝업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해외 팝업 북 대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전시하는 행사가  곳곳에 마련, 진행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인사아트센터에서는 2월 4일까지 ‘도로시의 빨간 구두’전을 연다. 어린이 동화 ‘오즈의 마법사’의 여주인공 이름을 내세운 이 전시행사는 회화 조각 설치미디어 등 각종 장르의 젊은 작가 55명이 출품한 작품들을 뭉크킨·에메랄드시티·윙 키·길리킨·퀴들링 등 마법의 나라 이름을 내세운 방에 전시한다. 전시에 온 어린이들은 동화 속 주인공인 도로시가 되어 오즈의 5개 나라들을 경험하도록 구성됐다. 특히 하루 3번씩 팝업북 만들기 코너인 '공룡과 나비잠과 함께하는 팝업북 만들기'를 진행해 많은 어린이들의 즐거운 체험 마당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 종로구 충무아트센터는 국내외 동화 40여편과 약 150여점의 팝업북을 전시하는 ‘열려라 동화책’ 전을 3월 2일까지 연다. 특히 국내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해외 입체그림동화책이 전시돼 다양한 팝업북을 가까이서 구경할 수 있다. 이곳에서도 아이들이 직접 만드는 간단한 ‘입체그림카드만들기’도 진행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고조선에서 삼국시대,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역사를 이끌어 온 26명의 장수들이 나오는 창작 팝업북 ‘오천 년 우리 역사를 이끌어 온 장수’(마루벌 펴냄)를 비롯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넥서스), '곰 사냥을 떠나자'(시공주니어) 등이 나와 있다. 또 최근 비룡소 출판사에서 세계지리, 지구과학, 물리·화학, 음악, 수학, 자연 등 5개 분야의 학습 정보를 담은 팝업책  ‘신나는 팝업북’ 세트를 내놓기도 했다.


아이와 함께하는 책놀이
팝업을 이용한 입체그림카드 만들기



입체그림카드 만들기는 간단한 도형이 팝업으로 만들어지는 원리도 배우고 아이들이 직접 상상하고 생각한 모양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동화작가가 되어보는 놀이다.
우선 간단한 도형을 이용해 입체 그림책을 만들어보자. 가족이 함께 각자 상상하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나누고 사진으로 남겨두거나 집 안에 장식해 놓으면 많은 시간 들이지 않아도 즐겁고 재미있는 책놀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카드로 사용할만한 약간 두께가 있는 종이를 준비해 세로로 한 번씩 접어 위와 아래부분을 일직선으로 잘라준다.


자른 부분을 중심으로 코와 입술 모양이 되도록 접선을 따라 접는다.


접은 부분은 카드를 펼치면 입체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안쪽으로 넣는다.


입체모양을 보고 생각나는 그림을 중심에 그리고 네 귀퉁이에는 제목이나 그림의 내용 등을 쓰면 입체그림카드 완성.




팝업북 만들기 참고 사이트
● 오즈의 마법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팝업북 엔지니어 로보트 사부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팝업북 만들기 코너에 방문하면 다양한 도안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도안을 이용한 간단한 팝업북 만들기를 할 수 있다.
(홈페이지 robertsabuda.com)
● 즐거운 책 만들기 교실 (www.kidsbookart.com)
● 책 만드는 도서관 (www.bookscout.co.kr)
● 책 만들며 크는 학교 (www.makingbook.net)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