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6일 오후 6시를 기해 4.13 총선 선거구마다 대진표가 확정됐다. 인천은 선거구 13개에 총45명이 입후보해 평균 경쟁률 3.5대 1을 기록했다. 오는 31일 0시부터 4월 12일 24시까지 13일간의 공식 선거기간이 이어진다. 13일은 투표일이다.

여야 정치권이 선거구 획정에 늑장을 부리고, 공천 갈등 등 정쟁에 몰두하는 사이 이번 총선에서 정책대결은 사라졌고, 지역현안은 멀어졌다. ‘유권자의 알 권리가 이렇게 훼손된 선거는 처음 본다’는 원성이 여기저기서 들린다.

유권자들은 자기 지역구에 어느 후보가 나와 주요 국정현안에 어떤 입장인지, 어떤 정책을 제시하는지, 그리고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과 해결책을 제시하는지, 투표일까지 알기 어려워졌다. 하지만 정치권의 진정어린 사과와 앞으로는 정책대결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아직까지 볼 수 없다.

‘2016총선네트워크 인천유권자 위원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26일, 20대 총선 정책과제와 지역현안을 발표하고 여야 정당과 후보자에게 정책선거를 촉구한 이유다.

이들이 제시한 정책과제를 보면, 우선 국정현안은 경제민주화 실현과 청년일자리 만들기, 복지와 교육의 국가 책임 확대,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회복, 한반도 평화와 통일 실현 등이다.

지역현안으론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본대책 마련과 서해 5도 특별법 개정, 쓰레기ㆍ전력ㆍ에너지 공급시설의 인천 집중화에 따른 대책 수립, 항만 배후단지 조성 지원에 정부 역차별 해소,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정부의 인천대 운영비 지원, 저출산ㆍ고령화 관련 예산 전액 정부 부담, 재정분권 실현,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에 따른 통행료 폭탄 논란 해결과 일반도로화 사업비 정부 예산 지원, 수도권 규제 일부 조정, 제3 연륙교 조기 개통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정책과제에 대한 각 정당과 후보자의 의견서를 받아 온ㆍ오프라인으로 유권자에게 공개해, 유권자들이 ‘좋은 후보’와 ‘나쁜 후보’를 판단하게 할 계획이란다.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답변을 회피하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 행위 또한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 데 잣대가 될 수 있다.

한편, 선거 때마다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이야기한다. 이젠 진부하고 무책임한 이야기라 여길 수도 있지만, 유권자의 선택에 지역과 국가의 미래가 달려있음을 부정할 순 없다. 그리고 현명한 선택은 관심과 참여에서 시작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