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 인천행동’ 발족

▲ 지난 15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한ㆍ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인천행동’ 발족식 참가자들이 한ㆍ일 합의 무효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ㆍ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인천행동(이하 인천행동)’을 발족하고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 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범시민운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인천지부ㆍ노동자교육기관ㆍ민족문제연구소인천지부 등 시민사회단체ㆍ기관 47개는 지난 15일 오후 1시 30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행동 발족을 선언했다.

인천행동은 ‘한ㆍ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 시민행동’과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해 범시민운동을 추진한다. 또한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함께 ‘강제 징용 노동자상’ 건립도 추진한다. 일본 군수공장에 강제 동원된 피해자들이 인천에 아직 살고 있다.

인천행동은 1억 5000만원을 모금해 올해 안에 부평미군기지, 부평공원, 인천대공원 등지에 건립할 계획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지난해 12월 28일 한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합의를 발표했는데, 이는 피해자들과 단 한 번의 설명과 협의도 없었던 것으로 일본이 국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자행한 범죄행위를 시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진 굴욕적인 합의”라고 비판했다.

이어, “굴욕적이고 졸속적인 합의는 무효화돼야하며 일본 정부의 범죄사실을 인정ㆍ번복할 수 없는 명확하고 공식적인 사죄, 사죄의 증거로서 배상, 진상 규명, 역사 교육과 추모사업 등의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 땅에서 다시는 전시 성폭력과 전쟁이 없기를 기원하는 마음에 인천시민들과 함께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 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박 대통령은 굴욕적 합의 무효를 선언하고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행동 소속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경인전철 1호선 주안ㆍ동암역, 인천지하철1호선 작전ㆍ검암역 등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 1억인 서명운동’을 진행해왔다.

인천행동은 앞으로도 매주 수요일마다 서명운동을 지속하고, 3ㆍ1절인 3월 1일 오후 1시부터 주안역 광장 일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 만세 대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