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 번거롭다고 사용 꺼려…수협중앙회, ‘V-ON’운동 전개

바다 위에서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생명줄로 불리는 VHF-DSC(초단파대 디지털 선택 호출장치) 설치 의무화가 점차 규모가 작은 어선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어민들이 번거로움 등을 이유로 VHF-DSC 사용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수협중앙회가 어민들을 대상으로 ‘VHF-DSC ON(V-ON)’ 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조업 시 VHF-DSC를 늘 켜두자는 운동이다.

 
수협중앙회 인천어업정보통신국(인천과 경기 관할)의 설명을 정리하면, 기존 어선 교신은 선장이 SSB(무전기)로 직접 교신해야만 사고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지금의 VHF-DSC는 누구라도 조난버튼만 누르면 사고 위치와 좌표 등이 VHF-DSC를 설치한 배들에 일괄적으로 전송돼, 인근 배에서 손쉽게 구조에 나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어선안전조업법을 개정해 2010년 7월 1일 이후부터 5톤 이상 모든 어선에 VHF-DSC 설치가 의무화됐다. 현재는 3톤 이상, 2017년 이후부턴 2톤 이상으로 설치 의무화가 확대됨에 따라 VHF-DSC 시스템 운용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한 수협중앙회는 지난 2012년부터 3년에 걸쳐 VHF-DSC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어선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침몰ㆍ화재ㆍ좌초 등의 긴급사고 발생에 따른 조난신호 접수로 2014년 19명, 2015년 39명을 구조했다.

그런데 문제는 VHF-DSC를 설치한 배들에 사고 경보가 일일이 전송되기 때문에 소음과 번거로움을 이유로 기기를 꺼놓고 있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이다.

수협중앙회 인천어업정보통신국은 “VHF-DSC 시스템은 어선 긴급사고 발생 시 인근 어선의 신속한 구조 지원으로 안전을 가장 빨리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올해 V-ON 운동 적극 전개해 안전사고 예방과 생명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존에 보급한 VHF-DSC 기기에 문제가 생겨 정비가 필요하거나 새로운 모델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선 어업정보통신국에서 일일이 배들을 찾아다녀야하는 단점이 있어, 기기 사용의 간소화를 위한 기술 보급 목소리도 높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