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계양구민연합회, 계속 주장…계양 자생단체장들은 ‘반대’

계양구와 강화군의 일부 단체가 4.13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계양<을>과 강화군을 통합해달라는 주장을 계속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계양구의 자생단체 대표들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범계양구민연합회는 지난 21일 계양구청 기자실에서 “계양구는 도농복합도시다. 하지만 농업정책은 강화군에만 치중돼 계양구는 소외되고 있다. 계양구가 강화군과 선거구를 통합한다면 국회의원의 농업정책 추진 시 혜택을 계양구에서도 받을 수 있다”며 계양<을>과 강화군의 선거구 통합을 주장했다.

이어, “계양구는 송도와 남동구, 서구 등 첨단산업을 바탕으로 개발해나가는 지역에 비해 비전도 계획도 없다”며 “선거구 통합을 계기로 변화와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범계양구민연합회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7일 강화군의 자생단체 16개 대표자와 함께 계양<을>과 강화군을 묶어 선거구를 획정해달라는 건의문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보냈다.

하지만 이 사실이 알려지자, 계양동 주민자치위원장과 자유총연맹 계양구지부장 등, 계양지역 자생단체 22개 대표자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을>과 강화군의 선거구 통합 주장은 위법’이라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공직선거법 25조 1항을 보면, 선거구는 인구ㆍ행정구역ㆍ지세ㆍ교통ㆍ기타 조건을 고려해 획정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1998년 11월 헌법재판소가 ‘강화군과 계양1동을 합쳐 하나의 선거구로 결정한 것은, 두 곳이 인접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위헌적 요소를 지닌 불합리한 선거구 획정’이라고 결정하기도 했다”며 “아울러 공직선거법상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시ㆍ군 분할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통합 주장은 명백히 위법”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계양<을>과 강화군 선거구 통합 반대 성명서’를 선거구획정위에 전달했다.

이와 관련, 조현재 계양평화복지연대 부대표는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계양구와 강화군이 생활권이 전혀 다른데 선거구를 통합하자는 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은 현재 서구와 선거구가 통합돼있다. 서구ㆍ강화<을> 선거구가 강화군이 포함된 선거구인데, 인구 편차로 이번 총선에선 강화군을 인천의 다른 선거구와 합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