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계양구청 앞에서 기자회견

▲ 지난 14일 계양구청 정문 앞에서 ‘계양산시민자연공원추진위원회’와 ‘계양산보전을위한한평사기운동본부’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산 정상 송신탑의 건축 허가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계양산 정상에 설치된 군사용 송신탑이 민간업체의 수익사업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확인돼 계양산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 등을 진행해왔던 시민단체가 이 송신탑 철거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이번에는 계양구에 즉각적인 허가 취소를 촉구했다.

‘계양산시민자연공원추진위원회’와 ‘계양산보전을위한한평사기운동본부’는 지난 14일 오전 11시 계양구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산 정상 송신탑은 건축 허가 조건을 위반했기에, 허가를 내준 계양구가 즉각 허가를 취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계양구는 전임 이익진 구청장 시절인 2000년 6월 19일 계양산 송신탑(부지면적 538.8㎡, 지상 2층 통신 중계소, 철탑 높이 76m)을 군사시설물로 건축 허가했다. 구가 당시 작성한 허가서를 보면, 건축 허가 당시 ‘행위 허가 조건’으로 ‘허가 목적 외 민간시설 등의 타용도 전환은 없을 것’을 명시했다.

때문에 시민단체들은 군사시설물로 허가받은 계양산 송신탑을 민간업자가 통신 중계 임대업으로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건축 허가 조건을 위반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언론보도 등으로 국방부가 2001년부터 2032년까지 32년 간 기부채납 방식으로 민간업체에 계양산 송신탑의 무상 사용을 허가한 사실이 확인됐고, 민간업체는 방송사와 통신사들로부터 사용료 명목으로 매년 수억원의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민간업자 돈벌이로 전락하고 건축허가 조건까지 위반한 송신탑을 500만 한서지방 주민들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연학습장인 계양산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정수리에 쇠말뚝을 바라봐야한다”며 “인공위성과 케이브 등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로 산 정상에 송신 시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더 이상 설득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계양구의 거축 허가 조건을 위반한 송신탑의 건축 허가 즉각 취소, 국방부의 민간업자 돈벌이용으로 전락한 송신탑 즉각 철거, 인허가와 운영 관련 자료 투명 공개와 송신탑 부당수익금 환수 등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참가자들은 박형우 구청장과 면담을 진행했으며, 향후 계양구청 앞에서 철거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와 수도군단장 항의 방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