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산자연공원추진위, 기자회견 열어 주장

▲ 계양산 송신탑 전경.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인천의 명산으로 꼽히는 계양산 정상에 설치된 군사용 송신탑이 민간업체의 수익사업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최근의 언론 보도 후, 계양산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 등을 진행해왔던 시민단체가 이 송신탑 철거를 주장하고 나섰다.

‘계양산시민자연공원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산 송신탑이 군사적인 용도가 아닌 수익사업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원래 용도에서 어긋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당장 철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밝힌 내용을 정리하면, 주민들과 시민ㆍ환경단체들이 환경과 경관 훼손 등을 이유로 반대운동을 벌였음에도, 국방부는 2001년 1월 계양산 정상에 군사용 송신탑을 설치했다. 송신탑은 지상 2층 통신 중계소, 철탑 높이 76m 규모로 설치됐는데, 아래 ‘3분의 1’은 군부대가 나머지 ‘3분의 2’는 민간업체가 사용하고 있다.

국방부는 특정 업체가 송신탑을 설치하고 기부채납 하는 조건으로 2001년부터 2032년까지 31년간 송신탑 무상사용을 허가했다. 이 업체는 자체 송신소가 없는 방송국과 통신사들에게 이를 임대해 억대의 월 임대료를 받는 등, 막대한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는 “송신탑 설치 당시 시민ㆍ환경단체뿐 아니라 계양구의회에서도 설치 허가 취소 청원이 진행됐다”며 “당시 계양구의 허가 과정에서 공청회 등 주민 의견 수렴과 동의 절차를 지키지 않는 등, 행정절차상의 하자가 있었지만 국방부는 국가 안보상의 이유 등으로 불가피하다며 송신탑 설치를 강행했다”고 했다.

이어, “계양산은 인천뿐 아니라 경기도 김포ㆍ부천시와 서울 양천구 등, 하루 평균 1만 5000명의 주민이 찾는 쉼터”라며 “송신탑은 인천의 진산인 계양산의 정수리에 쇠말뚝을 박은 것과 마찬가지이고, 만월산~원적산~천마산~계양산으로 이어지는 한남정맥의 경관을 훼손하고 있다. 군사적 용도 외에 민간업체만 배불리고 있는 송신탑을 조속히 철거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송신탑 기능의 ‘3분의 1’이 군사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고, 민간업체가 송신탑 건설비를 부담하고 기부채납 해 2032년까지 사용권을 확보한 것이라, 당장 철거는 어렵다는 게 국방부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