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항률 두 자릿수로 증가, 대책 마련 시급
항공정비단지와 산학융합지구 대안 부각

인천시와 인천테크노파크, 인하대학교가 지난달 16일부터 매주 월요일 진행한 ‘인천 항공 산업 육성을 위한 연속 기획토론회’가 지난 7일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에서 개최한 종합토론회로 마무리됐다.

항공 산업은 인천시 8대 전략산업 맨 앞에 놓이는 핵심 산업이다. 인천시와 인천테크노파크는 항공정비 산업과 부품산업, 무인항공기 산업 등에 인천의 근간 산업(=기계ㆍ전기ㆍ전자ㆍ통신ㆍ정밀기계 등 기초제조업)을 접목해 남동공단과 주안ㆍ부평공단의 산업구조 고도화를 꾀하고 있다.

인천 항공 산업의 주요 과제는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 산업과 공항 산업을 육성해 인천국제공항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항공 산업정책 수립과 부품산업 연구개발, 항공우주분야 연구를 위한 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 4명에 불과한 인천시 항공 산업 담당조직을 확대ㆍ개편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일이다.

 

▲ 인천시와 인천테크노파크, 인하대학교가 지난달 16일부터 매주 월요일 진행한 ‘인천 항공 산업 육성을 위한 연속 기획토론회’가 지난 7일 인하대 정석학술정보관에서 개최한 종합토론회로 마무리됐다.

정비에 따른 결항률 증가, 인천국제공항 위협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우선 여객과 화물을 확대해야한다. 여객 확대를 위해서는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을 막고 있는 국내선 취항 제한 규제를 풀고, 거시적으로는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맞춰 한ㆍ중 간 항공 자유화를 추진하고 민간인 비자 면제 협정 체결해야한다.

현재 국제 화물 처리에서 세계 4위에 있는 인천국제공항은, 스태츠칩팩코리아가 공항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뒤 공장을 확장하면서, 여유 부지가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2017년 제2여객터미널 개장에 맞춰 공항자유무역지역 2단계를 마무리해야한다.

나아가 한ㆍ중 FTA 발효 시 중국 내 직접구매 증가와 역외가공(=메이드인코리아)이 인정 되는 개성공단 제품 수출 확대에 대비해 밀라노디자인시티와 운북항공산업단지 등에 제조ㆍ조립ㆍ유통ㆍ가공ㆍ전시ㆍ판매 등이 가능한 항공물류산업단지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항공운송 산업을 뒷받침하려면 항공정비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2001년 김포공항(여객 규모 세계 14위)보다 하위에 있던 국제공항 중, 이제 인천국제공항(23위)보다 상위에 있는 국제공항들이 항공정비단지와 부품산업단지를 갖추고 있는 이유다.

2009년 저비용항공사(LCC)가 국제선 취항을 본격화한 뒤, 인천국제공항에서 LCC가 차지하는 국제 여객 비중은 지난해 13.7%까지 상승했다. 5년 만에 10배 성장했다. 하지만 이 LCC에 대한 항공정비(운항정비ㆍ기체중정비ㆍ엔진정비ㆍ부품정비 등)서비스를 인천국제공항에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여객 편수는 1년에 약 31만 편이다. 국제선은 서로 열게 돼있으니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약 31만 편 중 약 15만 편이 외국 항공사라 보면 된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에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이 기체 중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외국 항공사에 대한 정비 서비스 또한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정비로 인한 결항률은 지난해 8.3%에서 올해 상반기 26%로 크게 상승했다. 인천국제공항 항공 운전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의 항공정비 산업 육성은 곧 인천국제공항의 항공 운전과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다.

항공정비단지 조성은 곧 공항서비스 경쟁력 확보

국내 항공 수요 증가와 중국의 성장은 인천국제공항의 항공 수요를 늘리고 있다. 하지만 유창경 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항공정비의 기초에 해당하는 운항 정비와 기체 중정비 만으로는 임금 격차가 있어, 산업화를 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대한항공은 전체 항공 정비의 68%를 자체 정비하고, 나머지는 외국에 맡기고 있다. 엔진 정비와 부품 수리 등, 고부가가치 분야 항공 정비는 직접 하지만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낮은 항공 정비 분야는 외국에 맡기고 있다.

유창경 교수는 “항공정비만으로 산업 효과는 미약한 만큼 부품산업과 결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OEM 부품은 제조 단계 부품이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 PMA 부품을 사용해도 된다. 지금도 많이 운항하고 있는 B737은 1965년에 제작됐고, B777은 1994년에 제작됐다. 최신 기종인 A380은 2005년이다. 이미 제작된 게 있어, 부품의 경우 역설계와 인증이 과제다”라고 설명했다.

유 교수는 “유망 항공부품을 발굴해 역설계가 가능하게 지원하고, PMA 인증으로 상용화를 꾀할 수 있다. 기초 조사를 해보니 인천에 가능한 업체가 15개 정도 있다. 좀 더 발굴해야한다”고 한 뒤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에 해외 항공비 부품 OEMㆍPMA 인증 부품업체를 유치하는 동시에, 국내에서 기술력과 자본력이 있는 업체부터 부품 인증 업체로 육성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항공정비 산업을 엔진정비와 부품산업으로 구조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고도화 전략이 요구된다. 우선 정비격납고와 정비단지를 증설해 외국 항공사에 정비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유치하거나 국내외 합작을 추진해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국한돼있는 기체 중정비 서비스를 국내 LCC와 외국 항공사까지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항공정비 산업에서 동남아시아보다 높은 인건비 문제의 경우, 항공정비가 항공 운전과 공항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대를 낮게 책정함으로써 인천국제공항 항공정비 산업의 경쟁력을 지원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도 인천국제공항이 동아시아 허브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항공정비가 필수 산업인 만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임남수 인천국제공항공사 기획조정실장은 “(항공정비단지) 입주 업체에 일정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항공정비 산업) 로드맵을 작성 중이다”라고 말했다.

인천공항에는 항공정비단지, 송도에는 산학융합지구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정비단지를 조성하는 일은 항공 산업 중에서도 운송서비스업을 강화하는 일에 가깝다. 그런데 이 서비스산업을 육성하려면 항공기 부품과 소재, 항공우주 등 제조업 R&D(연구개발)가 있어야하고, 이를 구체화한 모델이 항공우주산업분야 산ㆍ학ㆍ연 클러스터 산학융합지구다.

산학융합지구는 항공정비 산업에 필요한 부품과 신소재를 개발하고, 항공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인증까지 지원할 수 있어야한다. 나아가 산학융합지구 조성은 2022년께 국내시장 규모가 약 6000억원으로 예상되는 무인항공기(=드론) 시장 분야를 준비하는 작업이다. 현재는 관련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150kg급 이상 산업용 무인항공기를 날릴 수 없지만, 2023년이 되면 사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무인항공기도 전용 공항과 정비가 필요하다.

이처럼 산학융합지구는 항공기 몸체부품과 엔진부품, 부품소재 분야 연구개발과 부품 역설계ㆍ인증, 나아가 무인항공기 산업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지원하는 항공 산업 분야 산ㆍ학ㆍ연 클러스터다.

송도지식정보단지 내 인하대 산학협력 부지(5000평)에 항공우주산업 분야 캠퍼스를 짓고, 산학융합지구 선정 시 추가로 국비(120억원)와 민간자본을 유치해 건물을 추가로 지어 항공우주산업 연구개발 분야 업체를 입주시킨다는 게 인천시와 인하대, 인천테크노파크의 구상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또한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산학융합지구 조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 같은 방안은 인하대가 최근 나사(NASA: 미국 항공우주국)와 함께 송도에 항공우주산업분야 공동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하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나사가 외국 대학과 공동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시 항공 산업 전담조직 확대ㆍ개편도 과제

항공 산업 발전 방향에 비해 인천시의 태세는 초라하다. 2013년에 ‘항공 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뒤, 지난해 항공 산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3억원을 편성했지만 재정위기로 전액 삭감했다.

항공 산업이 8대 전략산업의 선두에 있지만 예산 편성에선 찬밥신세다. 내년에도 예산이 없다. 인천테크노파크에 지원하는 2억 5000만원과 백령도공항 마중물 사업 3000만원이 전부다.

조직 또한 열악하다. 인천시의 항공 산업 전담인력은 팀장과 계약직을 포함해 4명이 전부다. 이주영 <인천일보> 기자는 “인천국제공항의 성장과 항공 산업 발전가능성을 고려하면 항공 산업을 전담할 ‘과’ 규모의 부서를 만들어야한다. 이를테면 항공정책팀ㆍ인천공항팀ㆍ백령공항팀을 구성할 수 있다. 부산시는 신공항을 추진한다면서 14명이나 일한다”고 꼬집었고, 손윤석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 “정책팀을 만들겠다고 의회에서 답변했는데, 조직 개선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해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