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 미군기지 일부에 도시농업공원 조성해 지속가능 도시를”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진행하는 ‘2015 인천 도시농업전문가과정’에 참여한 예비 도시농업인들이 지난 8월 8일 남동구 서창텃밭에서 토종 배추 모종 만들기 실습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했다.

인천시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한 뒤 남동ㆍ연수ㆍ계양ㆍ동ㆍ중구도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그리고 지난 10월 23일 부평구도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부평구의회는 지난 22일 열린 202회 임시회 본회의 때 이소헌(정의당ㆍ마선거구) 의원이 발의한 ‘부평구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이 조례는 도시농업 육성과 지원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부평구가 구민들에게 도시농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도심에 친환경 녹색 공간을 확충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조성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구청장은 도시농업인의 책무에 관한 사항 규정과 시행계획 수립, 도시농업 지원, 도시농업위원회 구성과 운영, 도시텃밭 조성과 임대, 도시텃밭 실태조사 등을 실시한다.

이 조례는 인천에서 비교적 늦게 제정됐지만, 다른 지방자치단체 조례보다 더 구체적인 도시농업 지원 근거를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대부분의 조례가 형식적이고, 예산과 정책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에, 더욱 그렇다.

부평구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도시농업공원을 조성했다. 농림부가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할 때 참고했던 게 부평구의 도시농업공원이다. 하지만 부평구의 도시농업정책은 그 후 진척이 없었다.

부평구 조례 제정에 힘을 보탠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김충기 대표는 “도시농업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도시농업정책을 지속할 근거가 없다보니 담당공무원이 바뀌면 그만이었다. 이번 조례 제정으로 도시농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도시농업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토대가 마련됐고, 다른 지자체의 조례에서 찾기 어려운 내용들이 포함돼있다”고 말했다.

부평은 계양산 아래 펼쳐진 평지도시다. 논과 밭이었던 곳은 공업단지와 주택단지로 변했다. 농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도시농업을 활성화하려면 도시 공원과 건물 옥상 등을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

부평구는 현재 갈산근린공원 부지에 텃밭농사를 운영하면서 어린이 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조례 제정을 계기로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텃밭을 지원한다면, 구민들의 여가활동 기회가 확대되고 공동체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소헌 의원은 “예산도 중요하지만 도시농업정책 추진 의지가 더 중요하다. 도시농업은 이미 지속가능한 도시의 대안적 정책으로 손꼽힌다. 그래서 도시농업에 투자를 늘려가고 있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시와 경기도이다. 인천시는 재정위기로 그나마 유지하던 상자텃밭 나눔도 축소하고 있다. 부평구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지향하고 있고, 도시농업정책에 협력할 시민사회역량도 탄탄한 만큼, 민관 협력으로 도시농업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부평구는 일단 유휴 부지를 활용해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텃밭을 만들어야한다. 공원ㆍ옥상 텃밭 조성과 편의시설 마련에 예산을 지원하고, 조성 후 유지관리에 필요한 재정은 참여자들의 참가비로 충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007년 창립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생태텃밭교실ㆍ상자텃밭교실ㆍ도시농업전문가과정 등, 다양한 형태로 도시농부학교를 진행하며 도시를 경작하는 도시농부를 양성하고 있다. 그동안 배출한 도시농부가 1100여명에 달한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지난해 농림부로부터 도시농업전문 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김충기 대표는 “올해 도시농업전문가과정 3기를 배출했다. 이 과정을 이수하려면 100일 정도 걸리니, 시간을 제법 내야 한다. 그럼에도 많은 시민이 참가하고 있다. 그런데 텃밭으로 활용할 토지는 별로 없다. 그래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가 반환되면 그 토지 일부를 도시농업공원 부지로 활용하는 게 정책과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