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교사들이 공문서 처리 등 각종 행정업무에 시달리다 정작 본연의 업인 수업 등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없다는 토로가 쏟아진 지 오래다.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도 ‘교사의 행정업무를 더는 데 힘을 쏟겠다’고 한 진보교육감에 거는 기대치가 컸다. 그러나 진보교육감 취임 후에도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행정업무 경감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3년 전부터 ‘교원 행정업무 경감방안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어느 정도 조성됐는지, 교사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조사한 만족도가 최근 발표됐는데, 재작년 조사 결과와 거의 비슷하다. 100점 만점에 평균 64.36점으로, 2013년 61.37점보다 2.63점 높아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미미한 변화로 여전히 낮은 만족도이다.

교사들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소속 교육지원청이나 학교 관리자가 노력하고 있는 편이라고 봤다. 그러나 공문서 처리 부담이나 행정업무량의 감소는 별로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두고 시교육청도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결국 문제는 어떻게 여건을 조성할 것인가에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모니터단과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공문서 20% 감축 등 실질적으로 체감할 있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하지만 ‘공문서 처리 간소화’ 등은 이미 나온 이야기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전념할 수 있게 다른 시·도교육청처럼 학교에 행정업무 전담팀을 꾸리고 실무인력을 지원하는 등, 근본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아울러 불합리한 업무 배분 등의 관행을 학교 스스로 없애는 노력도 필요하다. 수업이 일찍 끝나는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에게 행정업무를 몰아주거나, 다른 학교에서 새로 온 교사에게 기피 업무를 떠넘기는 일이 아직도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진보교육감은 교육혁신지구와 인천형 혁신학교인 ‘행복배움학교’ 지정·운영 등으로 인천 교육을 바꾸려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추진의 전제조건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열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교사들이 각종 행정업무를 처리하느라 수업을 등한시하게 된다면, 인천 교육의 변화는 요원할 뿐이다. 교사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시급하게 조성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