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의 부채가 8조원을 넘어섰다. 인천시 전체 부채 약 13조원의 65%가량을 차지한다. 하루 이자만 8억원이 넘는다. 시의 재정난을 더욱 가중하고 있다.

도시공사는 현재 300%대인 부채비율을 2017년까지 200%로 감축한다는 계획이나, 지난해 영업실적이 부진한 것을 보면 비관적이다.

도시공사의 부채가 증가한 데는 검단신도시ㆍ영종하늘도시ㆍ검단산업단지ㆍ도화구역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 초기 투자비용을 외부 차입금에 의존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 개발 사업들에서 발생한 부채가 5조 5000억원이 넘는다.

올해 부채비율을 280%로 낮추기 위해 투자유치, 재산매각, 분양으로 2조 2586억원을 회수하겠다는 게 도시공사의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계획이 성과를 내기는 어려워 보인다. 도시공사가 지난해 투자유치와 자산매각, 분양으로 회수한 돈은 목표액의 60% 수준에 불과했다. 얼마나 현실성 없는 계획이었는지를 보여준다.

도시공사가 목표한 대로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시가 2017년까지 1조 5000억원 규모의 재정을 지원해줘야 하는데, 재정난 속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의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는 7월에 인천관광공사를 설립한다고 하니, 더욱 걱정이다. 관광공사 설립은 도시공사의 자산 일부를 떼어 간다는 것인데, 그만큼 도시공사의 부채비율은 증가한다. 15%가량으로 예상된다.

도시공사는 예산 9억 5000만원을 들여 재무 분석 용역을 실시했는데, 그 보고서에 ‘도시공사 부채 해결을 위해 파산이나 청산에 준하는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는 이야기가 지역사회에 퍼져있다. 하지만 도시공사는 그 용역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도시공사의 부채규모는 도시공사나 인천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 공사채 발행을 승인한 중앙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순 없다. 중앙정부가 지방공기업의 부채비율을 고무줄처럼 이랬다, 저랬다하는 것도 문제다. 이제 중앙정부와 시, 도시공사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마련하는 방법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시와 LH 간 검단신도시와 영종하늘도시 사업의 빅딜을 통한 구조조정, 제3연륙교의 조속한 개통 등을 적극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선거 때 시 부채문제를 집중 부각했다. 시 부채 13조원 가운데 8조원 이상을 차지하는 도시공사의 부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그 대책방안을 시민들은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