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시간 정상화ㆍ두발규제 개선 등 10개 정책 시행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 진보성향의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이 당선된 후 처음으로 맞는 새 학년 새 학기, 인천교육은 어떤 부분이 달라질까?

인천시교육청은 2월 26일 오후 2시 본관 4층 브리핑룸에서 ‘2015년 새 학년 새 학기, 인천교육 달라지는 것’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교육청은 ▲등교시각 정상화 ▲중ㆍ고등학교 두발 규제 개선, 학생자율 결정 존중 ▲대학 입학 전형 설명회 주말 상설 개최 ▲맞춤형 학습 클리닉 고등학생까지 확대 실시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 90개교(70%)로 확대 ▲학교급식 건강 식단 개발ㆍ보급 ▲수업에 전념하기 위한 교원 행정업무 줄이기 ▲혁신학교 10개교, 남구 교육혁신지구 시작 ▲공익신고자 보호, 시민감사관 50명으로 확대 ▲인천 최초 민관협력 교육행정기구 ‘인천행복교육자치협의회’ 출범 등 10개를 달라지는 정책으로 꼽았다.

▲ 등교하는 학생들. <이미지 사진>
구체적 내용을 보면, 우선 등교시각 정상화는 시교육청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일선 학교에 권고한 등교시각(오전 8시 40분∼9시)에 전체 초ㆍ중ㆍ고교의 96.4%가 참여한다. 초교와 중학교는 모두 시교육청의 권고 등교시각을 따랐지만, 고교 18곳은 8시 40분 이전에 등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교육청은 8시 40분 이전 등교를 시행하는 고교 18곳은 3월 중 권고 시간 안에 등교하게 유도할 계획이다.

중ㆍ고교 두발 규제 문제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머리 길이는 규제하지 않게 하고 머리모양(펌)ㆍ색깔(염색) 등 세부 규정은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에서 학칙을 정하게 권고하는 것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시교육청은 두발 규제 개선을 계기로 자율과 책임 중심의 민주적 학생자치활동을 보장하는 등,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했다.

학부모ㆍ학생들이 대학별 입학전형 정보를 직접 얻을 수 있게 오는 4월부터 매주 토요일 시교육청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대학별 입학전형 설명회’와 ‘진로특강’을 진행한다.

그동안 몇몇 대학에 한정됐던 학교 단위 설명회를 시교육청이 직접 운영해 더 다양한 대학입학전형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초ㆍ중ㆍ고교생들의 맞춤형 학습 도움을 위해 ‘인천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한다. 각 학교에서 의뢰한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학습심리검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학습코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도울 예정이다. 그동안 각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초ㆍ중학생을 대상으로 이 사업을 진행했는데, 올해는 고교생을 전담할 별도의 센터를 시교육청에 개설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중학교 32곳에서 실시한 자유학기제를 올해는 90곳(70%)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6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동아리 활동, 체험 활동 등을 펼치며 진로를 탐색하는 교육과정이다.

시민들이 참여하는 비영리 교육기부를 활성화해 다양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문직업인 특강, 병원에서 의료직업군 체험, 커피박물관에서 바리스타 체험 등을 운영한다. 인천평생학습관도 철도청ㆍ환경공단ㆍ대학과 협약하고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10개를 운영한다.

면역력 높이기, 제철음식, 저염식, 두뇌음식, 로컬푸드, 이벤트 식단으로 이뤄진 ‘건강 식단’을 학교급식에 보급ㆍ활용한다. ‘건강 식단’은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 인천시교육청 학교급식 관계자로 구성된 민관협력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단’이 기획하고, 영양(교)사 중심의 태스크포스(T/F)팀이 5개월에 걸쳐 연구ㆍ개발한 결과다. 학생 영양관리와 급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 중심, 배움 중심 학교를 위해 교원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게 교원의 행정업무 총량을 감축하고 불필요한 업무절차나 관행을 개선할 계획이다. 전년보다 공문서 유통은 20%, 정책 사업은 10% 축소하고 정책 목적 달성 시 사업 종료를 알리는 ‘정책 일몰제’도 시행한다. 기존의 ‘학교평가제’를 서열화하지 않는 ‘학교자율평가’로 바꾸고, 학교 안에서는 행정업무를 효율화하는 ‘교무행정지원팀’체제를 도입한다.

공교육 정상화의 모델이 될 혁신학교 10곳(초등 6곳, 중학교 4곳)이 3월 새 학기부터 출발한다. 일반학교에서도 혁신교육을 점진적으로 펼치기 위해 혁신동아리, 혁신학년, 혁신정책공모 사업 등을 진행한다. 교육혁신지구 사업도 남구에서 첫걸음을 내딛는다. 지역사회와 학교가 상생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사업으로, 시행 지역을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청렴과 신뢰 회복을 위해 지난 1월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부패행위 신고자나 공익 신고자 보호, 신고 내용과 개인정보 보호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시민들은 ‘시교육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신고 및 상담-부패ㆍ공익신고’ 또는 ‘(사)한국공익신고지원센터 홈페이지-신고통합시스템’을 활용해 신고할 수 있다. 지난해 19명이었던 시민감사관을 올해부터 50명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인천에선 최초로 교육행정에 시민참여를 제도화하는 ‘인천행복교육자치협의회’가 오는 5월 출범한다. 교육자치협의회는 시민사회단체, 교육과 복지 등 분야별 전문단체, 학계, 시민 등 50명 이내로 구성할 예정이다. 인천교육의 기본방향과 역점사업 진행 검토, 제도개선 제안, 여론수렴 등의 역할을 맡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