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시범지역에 20억원씩 지원 예정


교육과 교통, 의료, 복지 등에서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가족친화형’ 마을이 조성될 예정이다. 양육과 노인부양 등 가족의 전통기능을 국가와 지자체가 함께 부담하는 마을을 조성하는 것.
여성가족부는 지난 1일 김창순 차관 주재로 정례브리핑을 열고, 국정과제인 ‘살기좋은지역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가족친화형 마을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국 230여개 시군구와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가족친화형 마을 신청을 받고, 3곳을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해 내년부터 2009년까지 20억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가족친화형 마을이란 유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공간을 마련해 가정에서 떠맡고 있는 노인부양이나 아동양육을 지역사회가 분담하는 것이며,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유모차와 휠체어 이용에 편리한 보도 만들기, 방과 후 보육시설과 교육시설 확충 등이 추진되는 곳이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사업이 정착되면 일상생활 속에서 가족끼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
공모를 원하는 자치단체는 거주여건 계획서를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 12월 10일까지 행자부에 제출해야 한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규정에 ‘가족친화시설’을 반영했으며, 이밖에 가족친화마을 조성을 위한 관련법 제정과 함께 평가지표 개발 등 가족친화마을 환경조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해 모든 지역에 가족친화형 마을을 확산시켜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