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명 중 26명만 치러, “안전한 사회 위해 노력해 달라”
일부 유가족 불참, “진상규명 없는 영결식 원하지 않아”

▲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이 헌화와 분향을 마치고 오열하며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43명 중 26명의 합동 영결식이 12월 27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 마련된 인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렸다.

세월호참사일반인희생자유가족대책위원회(이하 일반인 대책위)는 지난 11월 24일 ‘영결식 관련 사항을 정부에 일임한다’는 입장을 표명했고, 이에 행정자치부는 12월 18일 영결식 일정을 확정해 발표했다.

일반인 대책위는 12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합동 영결식 거행은)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총회에서 ‘3분의 2’ 이상이 찬성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명교 일반인 대책위 대표는 추도사에서 “일반인 희생자 합동 영결식을 먼저 하는 이유는, 슬픔을 극복하려는 일반인 유가족의 의지를 국민 앞에 보여주기 위함”이라며 “다시는 이처럼 불행한 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사회 건설을 위해 국가와 국민이 노력해 달라”고 호소했다.

다음으로 내빈 300여명의 헌화와 분향이 이어졌고, 유가족들은 희생자의 영정 앞에 국화꽃을 놓으며 오열하거나 비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 수석부대표, 김성곤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 등과 유정복 인천시장, 홍일표ㆍ박남춘 국회의원 등도 차례로 헌화했다.

1시간가량 진행한 영결식은 팝페라 그룹 ‘에클레시아’가 추모곡 ‘내 영혼 바람 되어’를 부른 뒤, 유가족들이 영정 등과 함께 버스로 이동하고 마무리됐다. 일반인 희생자 26명의 위패와 영정은 추모관 건립 때까지 인천가족공원 만월당에 임시로 안치된다.

▲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이 희생자의 위패와 영정을 안고 인천가족공원을 목적지로 하는 버스로 향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영결식엔 종교ㆍ개인적 이유 등으로 희생자ㆍ실종자 17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중 희생자ㆍ실종자 7명의 유가족은 12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진상 규명 없는 영결식을 원하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결정한 합동 영결식에 참여할 수도, 영결식을 인정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 조사와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가 내년 1월이 되면 가동되는데, 갑자기 희생자와 실종자 일부의 정부 합동 영결식을 치른다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영결식 추진 과정에서 일반인 대책위 부위원장이 임의로 결정ㆍ통보하는 일도 있었다. 또 정부에 논의를 위임했더라도, 정부 등은 유가족과 세심하게 협의해야했다”고 정부와 일반인 대책위 지도부를 비판했다.

끝으로 “소중한 가족이 왜 죽어야만 했는지 그 이유조차 알지 못한 채 영영 떠나보낼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진정한 영결식은 제대로 된 진상 규명 후, 모든 희생자 유가족의 뜻을 모아 함께해야 마땅한 일일 것”이라고 했다.

▲ 인천시청 미래광장에 마련된 인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27일 치러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일부 합동 영결식에서 정명교 '세월호참사일반인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 대표가 추도사를 읽고 있다.

▲ 희생자의 위패를 안고 버스를 타러 가는 유가족을 향해 정부와 정치권 관계자들이 고개를 숙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