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 선생의 담벼락 글쓰기⑲


마음 열기


“신문 보는 사람 있니?” “아주 가끔요” “거의 제목만 봐요” “전 엄마가 꼭 읽으라고 하셔서 보는데요. 이해를 못하겠어요”
/ “그래. 신문에 너무 어려운 한자말이 많이 있어서 그렇지” “신문기사는 제목이 다 말해주니까 제목만 보는 게 더 편할 때도 있어요”


/  “신문의 큰 제목은 표제라고 하는데 제목에 글의 주제를 담고 있지” “그럼, 내가 한 기사의 제목을 읽어줄게” “하루 세끼 패스트푸드만… 실험 보름 째, 체지방 급증, 간 이상신호” “이 기사 속에서 우선 어려운 단어를 찾아볼까” “패스트푸드, 체지방 급증, 이상 이란 단어를 국어사전과 컴퓨터 사전을 이용해서 찾아보자”
“패스트푸드 뜻이 무엇이지?” “패스트푸드는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빠른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햄버거가 있대요” “제가 조사한 것은 미리 조리된 음식을 바로 데우기만 해서 먹는 것이래요”

/  “그럼 질문하나 할게. 집에서 엄마가 만들어 주는 달걀 프라이도 패스트푸드일까?” “아니요. 그렇지 않을 것 같아요. 그건 엄마가 직접 만든 음식이니까 당연히 패스트푸드라고 하지 않아요” /  “그럼 체지방은 누가 찾았지?” “제가 찾았어요. 체지방은 분해되지 않고 몸 안에 쌓인 지방이란 뜻” /  “분해가 무슨 뜻이지?” “어떤 부분이 나누어지는 것이요” “신문이 좀 쉬운 우리말로 나왔으면 좋을 텐데 사전 찾는 게 더 오래 걸리네요”

/  “이 제목을 보면 신문기사 내용이 어떤 내용일까?” “어떤 사람이 패스트푸드의 위험을 알리기 위해 실험을 한 게 아닐까요?” “그래요. 그런데 실험 15일이 되어 병원에 갔는데 간도 이상하고 체지방도 늘고 해서 실험을 중지했다는 이야기 아닐까요?”

/  “그래. 내 생각도 그럴 것 같아. 그럼 우리 이 제목에 맞는 기사를 한 번 써볼까?” “신문기사는 육하원칙에 맞게 쓰는 거 맞죠?” /  “그래. 신문은 사실을 알리기 위한 글이니까 육하원칙을 잘 살려서 자기가 기자가 되었다고 생각해보고 글을 써보자” 


신문기사 쓰기


하루 세끼 패스트푸드만…
- 실험 보름째, 체지방 급증·간 이상신호

지난 9월 23일 패스트푸드반대 단체는 패스트푸드가 얼마나 건강에 좋지 않은지 알리기 위해 하루 세끼 패스트푸드만 먹는 실험을 시작했다.

그런데 실험 시작 보름이 되자 실험자 모두가 체지방 급증과 간 이상신호가 나왔다. 이에 패스트푸드 반대 단체는 패스트푸드를 멀리하지 않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우리 전통음식과 김치 같은 발효식품과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은경현(일신초. 5학년) 기자


“패스트푸드 가게의 간판 색깔이 모두 빨간 색이지. 그릇과 포장지 색깔도 거의 빨강색이야” “왜 그럴까?” “눈에 확 띠게 하려고?” “무섭게 보이려고. 경고하려고요” “야! 누가 많이 팔아야할 것에 경고 색깔을 넣겠냐?” 
/ “빨강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깔이래. 그래서 길을 가다 우연히 빨강색 간판을 보았을 때 배고프다는 생각이 드는 건 그 때문이래” “생각해보면 빨간 떡볶이를 보면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게 그것 때문이었군요” “야! 넌 뭘 봐도 먹고 싶어하잖아!”

/ “그럼 사람들이 왜 그렇게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지 이야기해 볼까?” “빨리 먹을 수 있으니까요” “맛있으니까요” “그리고 편리하고 간단하니까요” “난 거기 가면 좀 멋있어 보여서 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체인점이 무지하게 많아요” “장난감 주는 것도요” “그래. 장난감을 주는 것 때문에 어린이세트를 사 먹는 사람들도 많지” “그런데 그 장난감 고장 잘 나는데”

/ “그리고 또 뭐가 있을까?” “전 TV 광고 때문인 것 같아요” “TV 광고를 보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주인공들이 나와서 선전하니까 꼭 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광고에서 보면 얼마나 맛있어 보이는지 몰라요” “신제품 선전을 보면 얼마나 먹고 싶은지 전 광고 보면 꼭 가서 먹어보게 돼요”

“이런 이야기해도 되나?” “뭔데?” “일하는 언니 오빠들 옷이 멋있고 잘생긴 사람들이 많아서요” “또 생일잔치도 할 수 있어서요.” “분식집에서 생일잔치 하면 조금 창피하잖아요” “그리고 패스트푸드는 배달도 되기 때문에 생일에 친구들 불러서 생일잔치하기도 좀 편해요” “그리고 또 있는데” “우리가 패스트푸드를 가까이 하는 이유가 참 많다”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해서요. 깔끔하니까 더 잘 가게 되는 것 같아요”


패스트푸드 사장이 되어 기사 반박문 쓰기


“패스트푸드가 사람들을 모으는 방식이 맛으로도 그렇지만 여러 가지 방법이 많은 것 같아” “그래. 그럼 우리 각자 패스트푸드 사장이 되어서 아까 쓴 신문기사를 반박하는 글을 써볼까?” “우리가 패스트푸드를 왜 가는지 썼던 것이 반박글의 예가 되겠네요”
“그래. 그럼 각자 하고 싶은 가게를 정해서 써보자”


반박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0000 사장 은경현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 하루 세끼를 보름 동안 햄버거만 먹고 건강에 이상이 왔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그 말이 완전히 틀린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패스트푸드만 세끼 내내 먹는다면 물론 문제가 되겠지요. 하지만 하루 세끼를 모두 패스트푸드만 먹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어떤 음식이든 그 음식만 계속 먹으면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 0000에서는 요즘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생일이 되어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사진도 찍어주고 풍선도 선물해 줍니다. 또한 바쁜 사람들을 위해 배달까지 해주는 수고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장난감까지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웰빙을 위해 햄버거에 채소를 많이 넣고 있습니다. 그리도 빵도 그냥 밀가루 빵이 아니라 호밀빵 같은 빵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탄산음료가 나쁘다고 생각하면 주스랑 같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저희는 몸에 좋은 주스를 개발해서 팔고 있습니다. 그러니 저희 0000를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호에 계속>

 패스트푸드 수업
*1차시 - 신문기사로 마음열기
*2차시 - ‘슈퍼사이즈미’ 영상보기
*3차시 - 패스트푸드단체와 패스트푸드업체로 나뉘어 토론하기
*4차시 - 대안 햄버거 만들기
*5차시 - 캠패인 진행하기

* 박지수(29세) 선생은 일신동에 있는 아름드리어린이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아있는 글쓰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늘 아이들에게 배우는 게 더 많다고 합니다.

아름드리어린이도서관 · 528-7845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