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검, ‘7명 구속ㆍ3명 불구속’ 기소

인천지방검찰청의 가천길재단 송도 의료ㆍ바이오연구단지(Bio Research Complexㆍ이하 BRC) 조성사업 비리사건 수사가 일단락됐다.

이 사건을 수사한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정순신)는 배임수재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가법)’상 횡령 등의 혐의로 전 ㈜BRC 대표이사 정아무개(52)씨를 불구속 기소하고, 길병원 직원 3명과 G종합건설(주) 대표 최아무개(49)씨, 전 대우건설 건축사업본부장 이준하(53)씨를 각각 구속 기소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인천지검은 또 이준하 전 본부장으로부터 뇌물을 건네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로 조아무개(57) 인천시의회 사무처장을 구속 기소했고, 홍아무개(55) 부평구 부구청장과 황아무개(59)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처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아울러 조 사무처장의 고등학교 동창으로, 조 사무처장에게 뇌물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A건설 대표 주아무개(57)씨도 함께 구속 기소했다. 모두 7명이 구속 기소되고, 3명이 불구속 기소된 것이다.

G종합건설㈜ 대표 최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 4곳에서 비자금을 만들어 이준하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고, 이 본부장은 이 돈을 조 사무처장과 홍 부구청장,  황 사무처장에게 전달했다.

이 본부장이 돈을 건넨 시기는 2009년 9월부터 2012년 9월께로,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송영길 현 인천시장 임기에 걸쳐 이뤄졌다. 검찰 수사에서 조 사무처장은 4600만원을, 홍 부구청장과 황 사무총장은 각각 1500만원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이 본부장은 이들에게 금품을 건넨 대가로 BRC 조성사업 등 인천에서 발주한 대형 공사 22건을 수주했다. 이 공사들의 수주액은 총4조원 규모에 달한다.

지난해 김효석 전 인천시 비서실장이 대우건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실형은 선고 받은데 이어, 이번에 고위 공무원이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되면서 대우건설과 연계된 고위 공무원 비리 사건은 일단락되는 양상이다.

검찰 수사 초기 송도 BRC 비리사건은 가천길재단 고위층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이 역시 일단락되는 양상이다.

인천지검은 2011년 4~5월 무렵 ㈜BRC가 발주한 공사의 시공을 맡은 대우건설 현장소장으로부터 공사 수주에 따른 대가로 1억원을 받은 전 ㈜BRC 대표이사 정씨를 구속 기소했다.

인천지검은 수사과정에서 가천길재단 길병원 경리팀장으로부터 비자금 10여억원을 가천길재단 비서실에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길병원 고위층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지만,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수사를 종결했다고 밝혔다.

또, 2011년 감사원이 지적한 BRC 부지매각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특혜와 관련한 정관계 로비의혹에 대해서는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지검이 고위 공무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시작할 때, 다른 고위공무원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3명 기소로 마무리됐다. 부평구는 이번 사건으로 불구속 기소된 홍 부구청장을 대기발령했고,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 황 사무처장은 스스로 사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