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법인 전환 1년 된 인천대, 숙제 ‘산더미’
국비 확보 절실한 가운데, 재산관리ㆍ소통 미흡

▲ 최성을(맨 오른쪽) 인천대 총장과 보직 교수들이 ‘인천대학교 법인화 1주년 평가와 과제’라는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인천시립대학교 발전기금 100억원이 없어졌다. 인천시가 가져갔다. 돈 없는 학교 당국은 돈 달라고 한 번도 요청하지 않았다. 인천대가 통합하고 국립대(법인)로 출범하면서 있는 재산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 이러다가는 제물포 캠퍼스의 재산조차도 지키지 못할 수 있다. 있는 재산도 지키지 못한 집행부는 무능 그 자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분쟁 사학에서 시립대학을 거쳐 국립대법인으로 전환한 인천대가 국립대 법인 전환 1주년을 맞아 개최한 토론회에서 인천대 한 교수는 이와 같이 성토했다.

‘인천대 법인화 1주년 평가와 과제’라는 주제를 가지고 인천대 대학발전협의회 주최와 교수협의회(이하 교협) 주관으로 지난 8일 열린 토론회엔 교수ㆍ학생ㆍ교직원ㆍ동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권기태 총동문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주현태 기획예산처장의 발제, 전영우 교협 부회장과 전승희 총학생회장, 권기태 사무국장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앞서 최성을 총장은 인사말에서 “국립대로 출범한 지 15개월 지났다. 초기 혼란을 극복하고 안정을 찾아간다”고 한 뒤 “몇 개월 사이에 교협 등 학내 구성원들의 문제 제기에 대해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하지만, 내외 환경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구성원의 노력으로 올해 국비를 40억원 확보했다. 기숙사 건립을 위한 비티엘(BTL= 민간 건설업자가 자신의 비용으로 시설을 건설해 일정 기간 대여하는 방식) 자금 400억원, 창업선도대학 자금 25억원 등을 확보했다”며 “국내 거점 5대 대학이란 목표를 기간 안에 달성할 수 있는 희망을 품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토론회는 시작부터 대학 집행부의 성토장이 됐다.

박재윤 교협 회장은 “과거에 인천대와 비슷한 혼란을 겪은 상지대에 과거 재단 인사들이 다시 등장한 반면, 우리는 선배 교수와 동문들의 뚝심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한 뒤 “선배 교수와 동문들의 에너지를 법인화 이후 다 소진했다. 법인화 전제인 재정 지원은 전무한 데도 집행부의 국비 지원 확보 의지가 의심스럽다. 법인화 전제 조건도 안 된 상황에서 이를 밀어붙인 현 집행부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최 총장의 인사말을 일갈했다.

전영우 교협 부회장 역시 최성을 총장체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중간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 부회장은 재정 확보 미흡, 소통 부재, 공약 미 이행을 들어 무능한 집행부라고 공격했다.

“이사회 예산 파동이 일어나고, 직원들의 기강은 무너지고, 원칙 없는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교협의 요구는 철저히 무시되고, 비전도 철학도 없는 집행부는 총장 공약 이행 로드맵조차 없다. 이러다가 학생ㆍ교원 충원률이 낮아져 학교의 존망도 위협받을 수 있다. 교협은 빠른 시일 내에 (최성을) 총장에 대한 중간평가를 실시해야한다고 요구한다”

최 총장은 공약으로 ▲대선 후보 국비 700억원 공약화 ▲인천시ㆍ시민사회ㆍ시의회 협의체 구성 ▲재정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재정 담당 부총장 신설 ▲법인 이사회와 평의회의 민주적 구성 등을 내걸었다. 하지만 이중 실행된 공약은 사실상 없다.

▲ 인천대학교 대학발전협의회가 주최하고 교수협의회가 주관한 ‘인천대학교 법인화 1주년 평가와 과제’라는 토론회가 지난 8일 교수, 학생, 교직원, 동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전승희 총학생회장도 “법인화는 출발부터 잘못됐다는 것을 절감한다”며 “대학 집행부는 대학발전협의회조차 법인화 이후 1년 동안 열지 않을 정도로 귀를 막고 있다”고 성토했다.

권기태 총동문회 사무국장도 “제물포 캠퍼스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대학 본부의 제물포 이전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동문회도 필요하다면 제물포 캠퍼스로 동문회 사무실을 옮기겠다”고 한 뒤 “국비 확보 등 대학의 현안 해결을 위해 구성원이 참여하는 ‘(가칭)국립 인천대 희망본부 구성’으로 난국을 돌파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최성을 총장은 이날 본인을 비롯한 보직 교수들에 대한 날선 비판이 쏟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토론회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봤다. 그 만큼 인천대는 지금 산적한 숙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