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성대학노조, 인천시교육청 집회 “고용승계…광성중ㆍ고교 감사 실시”

▲ 10일 인천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전국대학노조 벽성대학지부 조합원들이 소속 사학재단인 충렬재단의 고용승계와 같은 재단 소속의 광성중ㆍ고등학교 종합감사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학교 폐쇄’ 명령을 받은 벽성대학(전북 김제시 소재)에서 해고 통보를 받은 교직원들이 10일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학재단(=충렬재단)의 고용승계와 같은 재단 소속인 인천 광성중ㆍ고등학교에 대한 종합감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폐교된 벽성대학의 교직원들은 대학 소속이 아닌 충렬재단 소속이기에 재단은 교직원들의 고용을 승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벽성대학이 비리 문제로 폐교됐기에, 인천시교육청은 같은 사학재단 소속인 광성중ㆍ고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벽성대학은 2012년 9월 교육부로부터 학위 장사, 경영 부실 등을 이유로 폐쇄 명령을 통보받았다. 대학 쪽은 이에 불복해 법원에 항소했지만, 1심(2013년 5월)에서 패소했고 2심(2014년 1월) 또한 기각됐다.

2심 기각 후 대학 쪽은 대법원에 상고했으나, 대학 총장과 충렬재단 이사장이 2월 18일 갑자기 상고를 취하하면서 교육부의 학교 폐쇄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대학 쪽은 일방적으로 교직원들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송의 지부장은 <인천투데이>과 한 인터뷰에서 “노조에서 잔류 학생들의 수업권과 폐교 수습 등을 놓고 총장과의 간담회를 수차례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며 “이 과정에서 지난 2월 26일 교직원 18명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해고 통보가 왔다”고 말했다.

이어 “총장은 즉시 학교로 복귀해 교직원들에게 폐교 상황을 설명하고, 토론회를 열어 학생들의 수업권 보장과 교직원 고용승계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교육부는 물론 정부에 사학재단의 비리 문제를 공론화하고, 교직원과 학생들의 권리를 찾기 위해 대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