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예정 기업들 10월부터 공장 건축 예정인데
주진입로 내년 준공ㆍ부진입로 예산 13억 부족

▲ 강화일반산업단지 조감도.<출처ㆍ(주)JS미래산업 홈페이지>
올해 말 완공 예정인 강화일반산업단지(이하 강화산단)가 육지의 섬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인천상공회의소(이하 인천상의)와 현대엠코는 강화산단 조성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상공회의소강화산단(주)을 만들었다. 자본금은 120억원으로 이중 50%는 인천상의, 30%는 실수요자, 20%는 현대엠코로 구성했다. 현대엠코가 책임시공을 맡았다. 책임 시공이라는 것은 분양 실적과 관계없이 시공사가 약속한 기한에 공사를 마친다는 뜻이다.

상공회의소강화산단(주)는 강화읍 옥림리와 월곶리 경계지역 45만 2301㎡(=약 13만 7000평)에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해 3월 27일 기공식을 열었다. 총사업비는 국비344억원과 민간자본을 포함해 약 1344억원이다.

국비는 폐수처리시설, 주진입도로, 공공시설 등에 쓰이며, 이는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기획재정부의 투자를 이끌어내 마련했다.

나머지 민간자본은 토지보상비 약 380억원, 공사비 약 350억원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현대엠코가 시공 후 분양수익금으로 충당하는 방식이다.

강화산단은 실수요자 중심의 민간사업자 개발 방식으로 계획단계부터 실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해 조성하는 맞춤형 산업단지다. 또 청정지역이다 보니 유해 업종을 제한하고, 폐수와 오수 처리를 위한 오폐수종말처리장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은 공원으로 꾸미는 등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인천상의는 강화산단을 안정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선(先)분양을 실시했다. 착공 전 분양 물량의 68.5%를 대상으로 실수요자를 모집했다. 공공시설과 녹지를 제외한 산업단지 면적은 약 32만 3000㎡(=약 9만 8000평)인데, 이중 약 25만 7000㎡(=약 7만 8000평)이 인천상의의 분양 몫이다. 나머지는 특수목적법인의 공동 책임이다.

인천상의는 약 25만 7000㎡ 중 지난해 선(先)분양하고 남은 부지 중 약 3만 3000㎡를 3.3㎡당 95만원에 특별 분양하는 등, 현재까지 약 16만 5000㎡(=5만평)을 분양했다.

현대엠코는 올해 말 산업단지 조성공사를 완료할 예정이고, 입주 예정 기업들은 올해 10월부터 산업단지에 공장을 짓기 시작할 예정이다.

그러나 산업단지 진입도로 조성에 빨간 불이 켜지면서 기업 입주에 차질이 우려된다. 강화산단의 진입로는 두 군데다. 국토부가 강화읍을 관통하는 48번 국도의 우회도로를 건설하고 있는데, 강화산단은 이 우회도로 인근에 위치해있다. 48번 국도와 강화산단을 잇는 우회도로(주진입로)는 국비로 건설하고, 부진입로는 인천시에서 건설하게 돼있다.

문제는 주진입로 개설비는 확보돼있지만, 토지보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준공이 2015년으로 연기됐다는 데 있다. 그렇다면 부진입로라도 제 때 개설해야하는데, 부진입로는 공사 예산이 부족해 올해 준공이 어렵다는 것이다.

부진입로 공사비는 총20억원인데, 인천시는 토지매입비와 설계비로 지난해 예산 6억원을 반영했다. 올해 나머지 예산 14억원을 반영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시가 반영한 예산은 1억원에 불과하다. 시가 추가경정예산으로 13억원을 반영해야 공사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인천상의는 지난해 12월 27일, ‘2014년 인천상의 예산안’을 통과시킬 때 강화산단이 역점사업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강화산단 진입로 조성에 문제가 발생하자, 인천상의 내부에 팽팽한 긴장감이 조성되고 있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인천상의) 상근부회장을 인천시장이 위촉한 것이나 다름없다. 게다가 인천시 정무부시장 출신이다. 강화산단은 인천상의의 역점사업이다. 그런데 관련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 강화일반산업단지 조감도.<출처ㆍ(주)JS미래산업 홈페이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