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재판 요청 탄원운동도 전개

인천 교육계와 시민단체에서 나근형 인천 교육감의 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 40여개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3일 보도 자료를 내 “교육감의 인사 비리가 속속 밝혀지면서 시민들이 자괴감을 느낀다”며 “나 교육감의 증거인멸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니, 나 교육감을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지역연대는 “2일 열린 3차 공판에서 밝혀진 내용은 지금까지 교육감이 말한 내용과 전혀 달랐다. 또 지금까지 교육청의 인사관리가 일반인들의 상식과 이렇게 거리가 멀었는지, 시민들은 심한 자괴감을 느낄 정도였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관계를 떠나, 교육청 직원들은 돈을 건네지 않으면 인사상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느꼈고, 또 돈을 건네면 인사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학부모들은 혹시 내 아이가 학교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나, 혹은 약간의 관심이라도 받으려면 무언가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며 “그러나 이 속에서 교사와 학교에 대한 진정한 신뢰는 없다. 결국 교육청의 인사 원칙은 무너졌다는 이야기고, 인사 원칙이 무너진 집단은 유지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현경 인천시의회 의원도 5일 보도 자료를 내 “검찰은 6개월의 수사 후 나 교육감을 인사비리와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하면서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어 ‘불구속 기소’를 하는 등 선처해줬지만, 교육감은 이를 최대한 악용해온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직도 공무원 20여명이 검찰 쪽 증인으로 나올 예정이다. 나 교육감이 불구속 상태를 이처럼 악용해 계속해서 부하직원들에게 자신에게 유리한 증언 또는 검찰 수사 때 한 진술을 번복하도록 압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구속 재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천 구별교육희망네트워크 연석회의도 7일 보도 자료를 내 “공정한 재판을 요청하는 탄원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육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시교육청 앞에서 8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 진행했다”며 “세 차례의 재판을 보면서 진심어린 사과와 사퇴는커녕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절망에 빠진 인천교육을 시민의 힘으로 살려보고자 재판부에 공정한 처벌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시민 탄원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탄원서를 취합해 10월 28일 4차 공판 일에 재판부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탄원서 1차 목표를 1926명으로 뒀는데, 이는 나 교육감이 받은 뇌물이 1926만원이라고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