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 희박 …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 특혜 논란 예상


▲ 부평구청에서 바라본 구청역 주변의 전경 ⓒ한만송

재선으로 민선4기 구청장에 당선된 박윤배 구청장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내놓은 부평구청역 주변 역세권 개발 공약이 현실적으로 타당성이 희박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역세권 주변 토지에 대한 ‘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에 대해서도 특혜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평구청역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과 인천지하철 1호선이 교차,  앞으로 부평역과 함께 부평지역 중심 상권으로 떠오를 수 있는 지리적 장점과 함께 대우자동차, 구청, 부평경찰서, 신트리 재개발 등으로 유입 및 유동인구가 많은 특징을 갖고 있는 지역이다.

이런 객관적 장점을 고려해 박 청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구청역 역세권 개발과 활성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부평구청역 주변 역세권 활성화를 실질적으로 견인할 수 있는 뾰족한 방안(?)은 부재한 실정이다.

대우자동차, 구청, 경찰서, 여성문화회관을 제외하고도 이 지역은 갈산·부평택지와 향후 재개발될 신트리구역 등으로 현실적으로 역세권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근린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부지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나서고 있다.
다만 유일하게 역세권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는 세림병원 부근 준공업지역의 개발이 검토 대상이다. 그러나 이 또한 상업지역화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희박해 보인다. 이마저도 개인 소유의 토지들이라 특혜 의혹도 제기될 수 있어 뾰족한 대안으로 나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구청 관계자는 “객관적으로 좋은 역세권이 될 수 있을 것 같으나 역세권역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의 부지가 부족한 것이 안타까울 뿐”이라며, “삼산경찰서 신설과 연계해 현 부평경찰서 이전을 고민한다면, 이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지만 가능성은 아주 희박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준공업지역에 대한 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이 어렵다면 역세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특색화된 거리 조성 등의 차선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지역의 고유한 특색이 없는 것도 역세권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 공단과 관공서 등이 밀집해 있어 평일 직장인을 상대로한 상권은 비교적 활성화된 반면, 저녁시간과 주말에 찾는 발길이 뜸해지는 것은 이 지역만의 특색화된 상권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