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새누리당 의원, 사용 기간 연장 의사 밝혀
인천연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입장을 밝혀라”

▲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사진 출처ㆍ 인천시>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문제를 놓고 서울시와 인천시 사이에 생긴 갈등이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는 1989년에 쓰레기매립지 사용을 2016년에 종료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올해 초부터 사용 기간을 연장해야한다고 홍보하면서 인천시와 갈등을 빚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4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과 이 문제를 가지고 논의했다. 언론보도를 보면, 이날 환노위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태(서울 강서구 을) 의원은 ‘쓰레기매립장이 2050년까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인천시의 정치적 반대 행위로 차질이 빚어지면 안 된다는 의견이 나왔다. (새누리)당에서 환경부 쪽에 지자체 간 갈등 구조를 먼저 풀어달라는 의견을 전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실은 이날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해 아무것도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지만, 이해 당사자라고 볼 수 있는 김 의원이 이렇게 발언했다고 언론에 보도돼, 반발이 일고 있다.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이하 인천연대)는 5일 성명을 내고 “새누리당과 환경부는 밀실에서 진행한 쓰레기매립지 관련 논의 내용을 인천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밀실 논의한 것을 사과해야한다”고 한 뒤 “인천 여ㆍ야ㆍ정 합의로 결정한 매립지 사용 2016년 종료에 대해 새누리당 황우여(인천 연수구) 대표와 이학재(인천 서구ㆍ강화 갑) 의원,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공식 입장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황우여 당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인천지역 국회의원과 환노위 소속 의원들에게 쓰레기매립지 사용 2016년 종료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민주당 인천시당도 “쓰레기매립지 사용은 예정대로 2016년에 종료돼야한다”며 “새누리당은 매립지 사용 기간과 관련한 불필요한 여론몰이를 중단해야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신동근 시당 위원장을 대책위원장으로 하는 가칭 ‘수도권 매립지 영구 사용 저지 특별대책위원회’를 다음 주에 발족하고 주민간담회와 공청회를 여는 등, 인천시와 인천시민과 공조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쓰레기매립지 인근 청라국제도시 입주자로 구성된 ‘청라국제도시 입주자 총연합회’ 쪽도 “정부와 여당이 인천시민을 배신했다”고 반발했다. 연합회의 관계자는 “인천지역 새누리당 의원들은 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을 막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는데, 같은 당에서 다른 이야기가 나오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민주당 소속 전원기(서구 검단1~4동) 인천시의회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 북>에 ‘쓰레기매립지 매립 종료는 합의된 사항으로, 자기 집 쓰레기는 자기 동네에서 처리하는 게 당연한 것인데, 미안한 마음도 없다’며 ‘인천 서구에 두 명의 새누리당 의원님들 뭐라고 얘기 좀 해보세요. 인천도시철도2호선 조기 완공을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 공약은 어디 갔나요’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인근 청라국제도시 입주자 총연합회 소속 회원들이 지난 5월 6일 인천시청 브리핑 룸에서 '매립지 연장 음모하는 박원순은 물러가라'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이렇게 반발이 일자,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5일 쓰레기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아 우려스럽다며 진화에 나섰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환노위 소속 의원들이 사전에 협의하지 않은 내용이 밖으로 흘러나와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럽다”며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인천 여ㆍ야ㆍ정 협의체에서 약속한 것처럼 매립 기한 연장에 동의한 바 없으며, 합의대로 2016년 이후 매립을 종료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없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예정(=쓰레기 매립)된 부지의 절반정도가 아직 여유가 있으니 매립 기간을 연장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악취, 소음, 분진 등으로 그동안 고통을 받아온 인천시민들의 정서를 무시한 것으로 인천시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화살을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돌렸다.

덧붙여 “인천시는 혹여 지역주민의 반발을 불러올 일을 미리 대비하고, 빠른 시일 안에 대체 매립지 조성 등 폐기물처리시설 확충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을 밝혀야한다”고 했다.

인천시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공격의 화살을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과 송영길 인천시장에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