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대 인천캠퍼스 정상화 위한 계양구민대책위’ 발족

“경인교육대학교 총장과 조금 전 면담했는데, 합의를 이뤄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인천의 교육대학인 경인교대 인천캠퍼스가 지역을 버리는 방향으로 이전하는 것은 안 된다. 지역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전문제를 해결해야한다”

“경인교대의 본 소재지는 인천으로 돼있기에 모든 학부 학생들은 인천에서 수업해야한다. 대학원생만 경기캠퍼스에서 수업하면 되는 것이다. 계산동 지역주민들과 함께 학교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정상화를 위한 계양구민 대책위원회(이하 계양구민 대책위)’ 이세영 집행위원장과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원이 5월 27일 오전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정문 앞에서 열린 ‘계양구민 대책위’ 발족 기자회견에서 한 말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계양의제21실천협의회,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계양지부, 계양구새마을부녀회, 대한적십자사 계양구지구협의회, 해병대계양전우회, 계양구 주민자치협의회 등 계양지역 시민단체와 자생단체 회원 70여명이 참가했다. 이용범ㆍ이한구 시의원과 김유순 계양구의회 의원 등도 함께 했다.

참가자들은 “경인교대는 1953년 인천시로부터 교지와 교사를 무상으로 지원받았으며, 1990년 계산동으로 이전한 후 계양구민들과 인연을 맺었다. 20여년 동안 계양구민들의 자부심과 자랑이었다”라고 한 뒤 “하지만 경인교대는 2010년에 지역주민과 어떠한 교감이나 소통 없이 인천캠퍼스에 1학년 핵생들만 남겨두는 둥 인천캠퍼스의 기능을 약화하려는 계획을 세웠고, 이에 계양구민들은 심한 배신감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인교대는 캠퍼스의 효율적 운영, 특성화를 위한 발전전략이라는 미명 아래에 진행되는 모든 계획을 백지화하고 지역 사회 구성원들과 양질의 초등교원 양성을 바라는 국민들과 함께 소통해 발전전략을 수립해야한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계양구민 대책위’는 35만 계양구민, 280만 인천시민과 함께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기능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계양구민 대책위’는 앞으로 계양구 시민사회단체와 학부모단체, 정당 등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경인교대 인천캠퍼스 기능 정상화를 위한 35만 계양구민 서명운동, 1인 릴레이 시위와 대규모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