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시설 운영··· 편의 증진·서비스 품질 강화 목표
김종필 이사장 “안전 경영, 지방공기업 롤모델 만들 것”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시설공단(이사장 김종필)이 창립 22주년을 맞아 올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인천시설공단은 2024년 ‘시민행복’을 최우선 목표로 시민 중심의 시설 운영으로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개선과 운영 확대로 시민체감지수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지난 25일 밝혔다.

인천시설공단.(사진제공 인천시설공단)
인천시설공단.(사진제공 인천시설공단)

25일 창립 22주년을 맞은 인천시설공단은 주차시설관리공단을 모태로 해 2002년에 인천시시설관리공단으로 설립됐다. 이후 시설운영 전문 공기업으로, 인천 시민의 일상에 밀접한 공공시설물과 도심 인프라를 관리·운영하고 있다.

창립 이후 공단은 시민생활의 편의와 복리증진에 기여한다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운영했으며, 2022년 김종필 이사장이 취임 후 경영철학 ‘NICE’를 바탕으로 시민행복 구현을 위한 경영혁신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ICE’는 ‘New challenge(새로운 도전), Innovation(혁신), Communication(소통), Eco-friendly(친환경)’을 말한다.

2023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특·광역 시설관리공단 중 1위를 했으며,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 및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선 행안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추진 중인 주요 사업은 ▲체육·문화시설 프로그램 신·증설 ▲인천어린이과학관 특별전 개최 ▲강화경기장 통일·안보 체험프로그램 확대 ▲송도공원 커뮤니티 프로그램 활성화 ▲인천청소년수련관 예절사관학교 운영 ▲하늘문화센터 찾아가는 문화 강좌와 천체관측·가을음악회 개최 ▲씨사이드파크 생태자원 활용 염전·숲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김종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사진제공 인천시설공단)
김종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사진제공 인천시설공단)

김종필 이사장은 “그동안 내부 조직문화 개선으로 변화와 혁신의 기반을 다지는데 집중했다”며 “올해는 1부서 1혁신을 추진해 내부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시민 중심 운영에 더욱 집중해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민의 일상에 행복을 더하는 공기업이 되기 위해 시설 편의를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시설 운영으로 시민 행복과 안전 인천 구현에 앞장서는 공단이 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