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 재정비와 경관 상세계획 수립 등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시가 인천대로(옛 경인고속도로) 주변 지구단위계획구역 11곳의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재정비와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시는 용역을 오는 6월 착수해 2026년 5월 준공할 계획이다.

인천대로 주변지역 지구단위계획. (사진 인천시)
인천대로 주변지역 지구단위계획. (사진 인천시)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은 지난해 5월 착공했다. 이 사업은 인천대로 옹벽과 방음벽을 철거하고, 도로 중앙부에 공원과 녹지, 여가공간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또한 인천대로 구간 중 주안산단고가교~서인천나들목(IC) 구간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도 포함한다.

앞서 지난 2020년 12월 고시된 지구단위계획 11개는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서구 가정동까지 인천대로 주변 직접 영향권(50m) 이내의 122만㎡이다. 축구장(7140㎡) 170여개 달하는 규모다.

이번 용역은 인천대로 주변 지구단위계획구역 11곳의 관리·운영상의 문제점을 진단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또한 입체적 모델링(시뮬레이션)으로 경관상세계획을 수립하고 거점개발 공간을 발굴해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국토종합개발계획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65년 경인지역을 ‘특정지역 제1호’로 지정했다. 인천대로는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포함돼, 총연장 32㎞, 왕복 6차로로 1968년 12월에 개통한 경인고속도로 중 일반도로로 전환 된 인천기점~서인천IC 구간이다. 경인고속도로 주변 지역은 1977년까지 7개 공구로 나뉘어 구획정리사업으로 개발됐다.

그 뒤 지난 50년간 주민 생활권은 경인고속도로의 높은 방음벽과 콘크리트 옹벽으로 인해 지역에 따라 동서와 남북으로 단절됐다. 게다가 교통 소음과 비산먼지 등 환경피해, 그리고 주변 지역 슬럼화로 도시 재창조를 위한 여건 마련이 시급하다.

소규모 필지로 나뉜 주변 지역은 부정형 필지, 도로·주차장 등 기반 시설 부족, 인천대로 인접 건축물 차량 진출입 문제, 도시 노후화 등의 문제로 인해 개발 방식 적용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실시해 법령 개정 등 국가정책을 반영한 다양한 개발 방식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또한 일반화 도로의 가로 환경과 주변 지역의 조화로운 개발 방안, 지속 가능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 경관 상세계획 규범 등 인천대로 주변 지역 도시공간 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시 글로벌도시국 관계자는 “인천대로 주변지역 원도심의 활성화와 지속 가능하고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계획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