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사업 선정
빠른 정책 결정과 도시기반시설 관리 개선

인천투데이=송승원 기자|인천시가 국내 광역시·도 최초로 고정밀 전자지도 수시 갱신 체계를 도입한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챌린지 사업’에 선정돼 올해 국비 13억원을 확보했다고 22일 밝혔다.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예시. (사진제공 인천시)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예시. (사진제공 인천시)

이번 사업으로 시는 1:1000 비율 수치지형도(위치·지형에서부터 전기·가스·수도관 등 기반시설을 포함한 공간정보를 담은 지도)와 항공사진을 활용한 3D 모델링 지도를 수시로 갱신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신기술(라이다, 드론 등)을 활용해 도시 내 도로와 건물 등이 변화한 점을 반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전체 행정구역 면적 1105㎢ 중 도시지역 596㎢ 전자지도를 구축했다. 이를 각종 공간정보시스템에 활용, 주요 정책 입안과 계획 수립, 건설공사 설계, 도시계획 등 행정업무에 활용했다.

그러나 5년에서 15년 가까이 변화한 도시 정보를 반영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해,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시는 전자지도 수시 갱신 체계를 구축해 기존 10년 단위 갱신에서 매년 갱신으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도를 활용하는 정책 결정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도시기반시설 관리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정밀 전자지도 구축 사업은 2단계 추진사업으로, 2025년 8월까지 1단계 사업을 실시한 후 2026년 안에 모든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비는 26억원으로, 국토부 공모에서 선정돼 절반을 국비로 지원받는다. 총 사업비는 49억원이다.

올해 4월부터 1단계 사업을 추진, 주요 도시지역 중 활용도 등을 고려해 89.75㎢를 우선 갱신한다. 2단계 사업에선 도서지역과 경제자유구역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또 시는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3차원 모델을 구축하고, 주요 공원과 섬 지역 관광콘텐츠를 발굴한다.

석진규 시 토지정보과장은 “증가하는 고정밀 전자지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별 공간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며 “시민이 실감할 수 있는 고품질, 고정밀 공간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