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북항 간 화물유치경쟁 금지 기간 만료
인천내항부두운영(주) 일부 북항 화물 이전
노조 “IPOC 주주사 물량 빼가기로 고용위기”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내항과 북항의 화물유치경쟁 금지협약 기간이 만료하면서 인천내항 화물 물동량이 북항으로 이전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내항부두운영주식회사(IPOC) 노동자들은 회사 공중분해와 고용불안 우려가 있다며 내항 물동량을 기존대로 유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IPOC지부와 한국노총 인천내항부두운영 노조는 20일 인천내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POC 경영 정상화를 촉구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IPOC지부와 한국노총 인천내항부두운영 노조는 20일 인천내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POC 경영 정상화를 촉구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IPOC지부와 한국노총 인천내항부두운영 노조는 20일 인천내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POC 경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노조 설명을 정리하면, 인천내항의 부두운영회사 9개를 통합해 지난 2018년 5월 설립한 IPOC의 주주사 중 일부는 이미 북항으로 물량을 이전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동원로엑스가 이미 물량을 이전했고, IPOC 2대 주주인 CJ대한통운은 원당(설탕 원료) 물량을 오는 4월부터 북항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IPOC 주주사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 2023년 6월 내항과 북항 간 ‘화물유치 경쟁 금지협약’이 만료되면서부터 시작됐다. 이 협약은 2018년 당시 새로 출범한 IPOC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했다.

하지만 협약이 만료되면서 IPOC 주주사들은 굳이 물량을 내항에만 유치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에 노조는 부두 운영 효율화를 위해 설립한 IPOC 운영 취지에도 맞지 않다며 반발하고 있다. 아울러 IPOC 설립을 주도한 인천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의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

손영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장은 “IPOC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주주사의 물량 빼가기와 이를 방조하는 해수부·인천항만공사로 인해 고용위기에 처했다”며 “이대로 가면 5년 만에 회사가 공중분해 될 운명이다. 부두의 공공성을 높이고 고용안정을 위해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