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재개발 후보지 2차례 공모해 42곳 선정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가 재개발과 재건축에 속도를 내기로 하면서 지난해 신규 호보지 42곳을 선정했다.

인천시는 20일 도시균형국 기자간담회에서 도시의 균형발전과 도심 내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지난해 9월 정비사업 활성화 계획을 마련했고, 이를 토대로 재개발과 재건축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행정지원과 제도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이 기자브리핑을 진행 중이다.(사진제공 인천시)
최도수 인천시 도시균형국장이 기자브리핑을 진행 중이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그동안 복잡한 행정절차와 규제 등으로 도심 내 주택 공급의 핵심인 정비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재개발 후보지를 공모하고 신규 사업 구역을 발굴해 지난해 2차례 공모에서 신규 후보지 42곳을 선정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비계획 입안 요청제와 입안 제안제, 전문가 자문단 운영과 통합심의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지원, 쪽방촌 공공재개발 등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선정한 후보지를 관할하는 해당 기초지자체가 정비계획을 수립 중이라며 원할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정비계획 수립 비용의 절반을 시비로 지원한다고 전했다.

시는 또 정비계획안이 없어도 구역계만 설정해 정비계획 입안을 요청할 수 있는 '정비계획 입안 요청제'와 주민이 정비계획을 작성해 지자체에 제안하는 제도인 '입안 제안 제도'도 실행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최도수 도시균형국장은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던 원도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과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정비사업 진입 문턱을 낮추고 사업에 속도감이 붙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