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방공기업 평가 역대 최고점 92.1점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이종선 기자 | 인천교통공사가 '2023년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도시철도 운영 기관 중 최초로 3년 연속 국내 1위에 올랐다고 19일 밝혔다.

인천 남동구 소재 인천교통공사 사옥 전경 (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
인천 남동구 소재 인천교통공사 사옥 전경 (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는 지난해 9월부터 국내 383개 지방공기업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했다. 도시철도 분야는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 전반적 만족 등 5개 분야 항목 21개를 대면 설문조사로 물었다.

공사는 국내 지방공기업 전체 평균 점수(88.3점)보다 3.8점 높은, 역대 최고점인 92.1점을 기록했다. 아울러 3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공사는 ‘최고의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행복 추구’라는 목표 아래, 42개 세부 과제의 철저한 추진과 전사적 고객관리 환경 구축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인천1호선 개통 25주년을 맞아 진행된 여러 개선사항 중에서도 노후한 역사 화장실 5곳 전면 리모델링, 인천대입구역 등 출입구 7곳 신설, 열차진입 방송 육성 감성멘트로 교체 등은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도시철도 역사를 인천지역 음악인들의 버스킹 무대로 제공한 것도 퇴근길 문화공연으로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김성완 사장은 “임직원들의 각별한 노력이 인천시민들에게 전해져 이 같은 결과가 됐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고객중심 서비스 개선으로 인천시민에게 인정받는 최고의 교통공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