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담수생물학 분야 상위 5% 학술지인‘해양오염학회지’ 등재

인천투데이=김갑봉·인투아이(INTO-AI) 기자 |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김태원 교수팀의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멸종위기에 처한 흰발농게가 인간 활동으로 발생하는 지반 진동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전기자성진동장치를 활용해 1000Hz 이하의 다양한 저주파 진동을 75~80dB의 강도로 흰발농게에게 노출시켜 반응을 측정했다. 이는 공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주파 진동 수준과 유사하다.

연구 결과, 120Hz에서 흰발농게의 움직이는 시간이 감소하고, 120~250Hz에서는 움직임이 빨라지는 게 관찰됐다. 이러한 주파수 범위는 흰발농게가 북치기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채널과 일치한다는 것이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이는 흰발농게가 진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특정 주파수의 진동이 그들의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인하대 해양과학과 연구팀은 이러한 진동 노출이 흰발농게의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포식자에게 취약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주수빈 인하대학교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엔지니어링 전공 박사과정 학생과 김태원(오른쪽)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교수
주수빈 인하대학교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엔지니어링 전공 박사과정 학생과 김태원(오른쪽)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교수

김태원 교수가 연구 책임을 맡고, 주수빈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엔지니어링 전공 박사과정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인위적 지반 진동이 흰발농게의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anthropogenic substrate-borne vibrations on locomotion of the fiddler crab Austruca lactea)’ 연구 논문은 JCR(저널 인용 보고서) 해양·담수생물학 분야 상위 5% 내 학술지인 ‘해양오염학회지(Marine Pollution Bulletin)’에 등재됐다.

주수빈 인하대학교 바이오메디컬 사이언스·엔지니어링 전공 박사과정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지면에 발생하는 인위적 진동도 생태계 오염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해양동물 보전을 위해 소음 진동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태원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교수는 “인간이 아파트 층간소음으로 괴로워하는 것처럼 갯벌에 사는 생물도 서식처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우리의 인식의 확장이 필요한 시점이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