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심재돈 참여 사건 40대 참고인 사망”
심재돈 “한 번도 소환 못한 참고인...악의적”
지난 2006년, 법조 브로커 ‘윤상림 사건’ 공방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으로 인천 동·미추홀구갑에 출마한 심재돈 후보를 향해 검사 시절 수사 과정에서 발생한 인명사고에 대한 해명 요구가 나왔다.

심재돈 후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악의적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반박했다.

심재돈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민의힘 심재돈 후보. 

지난 12일 민주당은 “지난 2006년 1월 심재돈 후보가 검사 시절 참여한 수사에서 참고인으로 소환한 40대 경찰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검사 없는 세상으로 가자’는 유서를 남기고 생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사건은 검찰 수사 도중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중 하나로 거론된다. 특히 유서엔 심재돈 검사를 지목하는 내용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검찰은 법조브로커 ‘윤상림 사건’을 단군 이래 최대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수사 인력 60여명을 동원해 5개월 동안 수사를 진행했다”고 한 뒤 “윤상림 사건은 ‘단순 사기극’으로 종결되며 검찰 부실수사 비판이 제기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13일 심재돈 후보는 “당시 참고인 조사를 앞두고 유명을 달리한 것에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하지만, 한 차례 소환도 하지 못한 참고인에 대해 검찰의 무리한 수사 운운하는 것은 매우 악의적이다”고 반박했다.

심 후보는 “권력형 비리에 대한 정당한 수사였고, 전직 경찰청 차장 등 관련자들이 유죄판결을 받았으며, 법원의 적법한 영장발부에 따라 진행한 수사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사건은 브로커 윤상림의 알선수재, 뇌물공여뿐만 아니라 전 경찰청 차장의 뇌물수수혐의가 확인돼 기소되고 유죄판결이 확정됐으므로, ‘윤상림 사건이 단순 사기극으로 종결됐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 공표이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 측은 “악의적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엄청 대처하겠다”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기소된 민주당 허종식 후보의 여론회피용 술수에 강력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