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역 문형문화재위원 당시 금품수수 의혹
A씨 “무형문화재 시켜준다고 약속해 돈 제공”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 무형문화재위원이 타 지역 무형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무형문화재 후보자로부터 금품 갈취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

12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시 무형문화재위원회에서 국악 분야 무형문화재위원으로 활동하는 A씨는 지난 2016년께 타 지역 무형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무형문화재 후보자 등으로부터 무형문화재 지정을 조건으로 금품을 요구한 뒤 수백만원을 받아 챙긴 의혹이 제기됐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현재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전승교육사로 활동하는 B씨는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국악계에서 A씨의 악명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며 “나도 A씨로부터 피해를 받은 사람 중 한 명이다”고 호소했다.

B씨는 A씨가 타 지역 무형문화재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기명 칼럼과 해당 지역 무형문화재 지정을 조건으로 금품을 요구해 수백만원을 건넸다. 하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B씨는 “지역 무형문화재 지정은 커녕 기명 칼럼도 작성하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으니 돈을 돌려달라는 요구에 A씨는 ‘이미 써버렸다’고 했고, 결국 돌려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A씨의 이 같은 악행이 국악계에 알려지자 국악계 원로 등이 B씨와 함께 A씨를 찾아가 다그친 사실도 확인됐다.

B씨는 “여러 원로가 이 같은 상황은 인지한 뒤 A씨를 만나 사실관계를 따지며 혼을 내기도 했지만, A씨는 반성하지 않았다. 이후 A씨와 연락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B씨 외에도 국악계에서 활동하는 복수 관계자가 A씨가 여러 후보자 등과 개별 접촉하고 있으며, 일부 후보자에겐 금품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정확한 사실 관계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며 “시가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