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2024년 1월 발생 채무를 5월말 기준 다 갚은 자

인천투데이=김갑봉·인투아이(INTO-AI) 기자 |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서민과 소상공인에게 새 소식이 전해졌다.

정부는 12일부터 서민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빚을 전액 상환한 경우 해당 연체금에 대한 과거 이력을 삭제키로 했다. 과거 연체 기록 삭제로 수백만명이 신용회복 기회를 얻게 될 전망이다.

12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이번 조치로 최대 개인 298만명과 개인사업자 31만 명의 신용이 회복될 것으로 추산된다. 대상자는 2021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2000만원 이하의 소액 연체자로 오는 5월 31일까지 상환을 완료한 이들이다.

이미 연체금을 청산한 이들은 신용 평점 자동 상승으로 신용회복 단계로 들어섰다. 특히, 이번 지원 조치는 채무조정 정보 등록 기간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시켜 금융 거래 시 불이익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많은 이들의 재기 의지에 깊이 감동받았다. 이번 조치가 소액 연체금 상환자의 신용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신용회복 지원 조치도 계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는 이번 조치의 긍정적 효과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연체금을 전액 상환한 개인의 경우 신용평점이 평균 37점 상승했다.

특히 금융위는 젊은 층에게 더 큰 혜택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더 많은 이들이 신용카드 발급과 은행권 대출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