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출범 준비 기본계획 수립
올 하반기 전담 조직 구성 등 속도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오는 2026년 7월부터 인천광역시 기초단체에 새로운 행정체제가 시작될 예정이다. 인천시는 새 행정체제 시행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11일 인천시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법률에 근거해 ‘자치구 출범 준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인천 행정체제 개편으로 중구와 동구 명칭이 사라지고 서구만 남게 됐다. (자료 인천시)
인천 행정체제 개편으로 중구와 동구 명칭이 사라지고 서구만 남게 됐다. (자료 인천시)

앞서 지난 1월 9일 ‘인천시 제물포·영종·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한 뒤 같은 달 국무회의 의결 이후 정부 공포가 공포한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인천시는 1995년 3월부터 유지한 2군·8구 체제에서 인천 중구 영종도 지역을 영종구로 분구하고, 중구 내륙과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로 재편하고 인천 서구를 검단구와 서구로 분리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출범 준비 기본계획 추진으로 행정지원, 재정지원, 기반시설 구축 등 분야를 나눠 행정체제 개편에 대비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중 출범 준비 전담 조직을 설치·운영해 행정체제 개편에 해당하는 자치구와 협조체제도 구축한다.

행정지원 분야는 새로운 자치구의 조직 설계와 인사 운영, 법정·행정동 조정, 자치법규 정비, 지방공공기관 통합·조정 지원, 민간사회단체 통합·분리 지원, 사무·재산 인계인수 지원 등이다.

재정지원 분야는 재정 조정방안 마련, 예산 편성·결산, 기금 운영, 지방세 등 승계·처리, 금고 지정 등이다.

기반시설 구축 분야는 청사 확보 지원, 정보·통신 시스템 지원, 공부·공인 정비 지원, 안내표지판 정비 지원 등이다.

시는 이를 위해 먼저 전담 조직 설치 전인 올해 상반기까지 현 행정체제혁신과 업무를 재편에 각 분야별 사전 준비 작업을 수행한다. 타 지역 자치단체 사례를 확인해 분야별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전담 조직 설치·운영과 함께 관계 부서와 해당 구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각 분야별 준비작업을 수행한다.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소요 예산을 산출하고 기반시설 등 국비 지원 사업 발굴도 병행한다.

마지막으로 신설구 조직과 배치 인력에 대한 인사작업, 2026년도 예산 편성작업과 함께 각 분야별 준비 작업을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