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가 인천 송도에 액화천연가스(LNG) 저장탱크를 증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지단 달 30일 ‘제11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 계획’을 발표했고, 이 계획에는 송도에 있는 인천LNG기지 4지구에 2018년까지 약 146만 톤의 LNG 저장탱크를 추가로 설치하는 계획이 포함돼있다. 산자부는 최근 인천시에 ‘천연가스 공급시설 건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협의에 대한 의견조회’ 요청서를 보냈다.

산자부의 ‘장기 천연가스 수급 계획’은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 수급 정책이다. 국내 LNG인수기지는 인천과 평택, 통영 세군데다. 추가로 삼척과 제주에 인수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LNG를 인수할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감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반대 의견을 분명히 하고 있다. 송도 LNG 저장탱크 증설 계획이 ‘공유수면 매립 목적에 위배된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실제 속내는 수도권매립지와 같은 혐오시설을 인천에 또 늘리겠다는 중앙정부의 방침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님비현상이니, 지역이기주의라고 비판하기엔 무리다. 인천시뿐 아니라 인천시민들이 한목소리로 LNG 저장탱크 증설을 반대하는 것은 액화천연가스가 기화할 때 지닌 폭발력 때문만이 아니다.

2007년에 인천 LNG기지에서 가스누출사고가 발생했지만, 마땅한 재발방지 계획도 없이 사건은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사건 후 5년이 흐른 뒤에야 민간이 참여하는 안전협의체라는 게 만들어졌다. 인천시민들이, ‘중앙정부의 안중엔 인천시민의 안전은 없다’고 생각한 건 무리가 아니다.

인천시는 천연가스 공급시설 건설공사 인허가를 내주지 않을 방침이다. 하지만 시가 설치를 허가하지 않더라도 중앙정부의 자체 권한으로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시가 반대해도 중앙정부가 밀어붙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인천시민은 인천이 수도권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치르고 있는 희생이 크다고 생각한다. 실제 수도 서울과 가깝다는 이유로 위험시설과 혐오시설 설치를 강요받고 있다. 쓰레기도 받아야하고, 발전소와 송전탑도 인천에 설치된다.

이런 상황에서 송도 LNG 저장탱크 증설 계획은 철회돼야한다. 지금 중앙정부가 할 일은 증설이 아니라, 가스누출사고가 발생한 인천기지의 시설을 보다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