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활용해 원활한 소방용수 공급 가능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화재현장 인근의 상수도 관로 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로써 화재 진압 시 소방용수 공급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 상수도본부는 소방본부와 협력해 화재현장 인근의 상수도 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인천시 상수도본부가 화재현장 인근의 상수도 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 인천시)
인천시 상수도본부가 화재현장 인근의 상수도 관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 인천시)

화재 발생 시 소방용수 조달을 위해 소화전을 사용한다. 소화전을 오래 사용하면 수도관의 수압이 떨어져 주변 수용가에서 수돗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 이로 인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에 시 상수도본부는 주민에게 물을 원활하게 공급하고 효과적인 소방 업무를 돕기 위한 수운영관리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 시 상수도본부는 이 시스템을 소방본부와 공동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 상수도본부는 화재 현장 대응을 위한 소방용 현장지원시스템 개발에도 착수했다. 이에 따라 소방본부도 소화전 인근 상수도의 유량, 수압, 탁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두 기관은 이번 협력이 대형화재 현장에서 대응력 강화와 주민들의 안정적인 물 공급 등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소방본부와 계속 협력해 시민의 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