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 444km 떨어진 해상 응급상황
헬기 이송 후 수술 생명 지장 없어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대서양 망망대해에서 급성맹장염 증세를 보이던 한국인 선원이 아르헨티나 해경(MRCC, 해상구조본부)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수술을 받았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4일 오후 9시 25분께 해양수산부 상황실로부터 아르헨티나 추브츠주 남동쪽 240해리(444km) 해상을 항해 중인 원양어선 A호(부산선적, 2999톤, 승선원 30명)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는 상황을 전달받았다.

한국 원양어선 응급환자가 발생한 지점.(자료제공 해양경찰청)
한국 원양어선 응급환자가 발생한 지점.(자료제공 해양경찰청)

복통을 호소하던 선원 B씨는 선박 내 원격의료진료로 급성맹장염 의심 판정을 받았으며, 병원 이송이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었다.

해경 종합상황실에서 근무 중인 위성조난 담당 홍정의 경사는 즉시 아르헨티나 해경에 헬기 지원을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아르헨티나 해경 측과 영어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

이에 여러 경로로 수차례 전화연결을 시도한 끝에 영어 의사소통 가능자를 찾았고, 홍 경사는 전자우편(E-mail)과 유선 연락 등으로 한국인 선원이 헬기를 이용해 병원으로 옮겨질 수 있게 도왔다.

아르헨티나 해경 헬기와 인양줄을 이용해 급성맹장염 선원을 구조하는 모습.(사진제공 해양경찰청)
아르헨티나 해경 헬기와 인양줄을 이용해 급성맹장염 선원을 구조하는 모습.(사진제공 해양경찰청)

아르헨티나 해경은 기상악화에도 현지시간 오전 07시 44분에 A호에 도착해 인양용 줄(호이스트)을 이용해 B씨를 태우고 병원으로 이송했다. B씨는 현지시간 오후 10시께 병원에서 응급수술을 받고 현재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월 3일에도 아르헨티나 카마로네스 남동쪽 210해리(389km) 해상에서 한국 국적의 원양어선 선장 C씨가 심근경색 증상을 나타낸 일이 발생했다. 이에 해경의 요청으로 아르헨티나 해경이 헬기를 이용해 긴급 이송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