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학교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
과정은 총 6회로 구성, 1회당 20~40분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시가 시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음챙김학교를 운영중이다.

시는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돕기 위해 온라인 시민 마음챙김학교를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마음챙김학교 홍보 화면. (사진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영상 갈무리)
마음챙김학교 홍보 화면. (사진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영상 갈무리)

시는 시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치료하고, 시민이 마음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돕고자 마음챙김학교를 만들었다.

특히 마음챙김학교는 마음속 소중한 가치를 찾아 건강하게 회복하는 기법인 수용전념치료(ACT)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수용전념치료는 인지행동치료의 한 분야이다.

마음챙김학교 과정은 ▲(1회기) 기꺼이 받아들이기 ▲(2회기) 생각과 새롭게 관계 맺기 ▲(3회기) 마음챙김 ▲(4회기) 나다움 ▲(5회기) 나에게 소중한 것들 ▲(6회기) 나의 실천 등 총 6회로 구성됐다.

1회당 20~40분간 소요되며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게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시는 또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을 위해 포켓형 활동 카드와 매뉴얼을 활용한 대면 마음챙김학교도 운영한다.

시는 올해 1월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기관 58개에 활동 카드 등을 배포했다. 아울러 기관 직원에게 활용 방법을 교육해 선배시민이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온라인 마음챙김학교는 홈페이지에서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참여 홍보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1팀[전화 032-468-9911(내선1)]에 확인하면 된다.

시 보건복지국 관계자는 “마음건강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라며 “앞으로 시민이 마음돌봄을 실천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