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41일을 앞두고 선거구 획정이 확정됐다. 매번 반복되던 지각 선거구 획정이 이번에도 반복됐다.

지난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현행대로 지역구 253석은 유지하되, 인구 변화를 반영해 인천(서구)·경기도에서 각 1석 씩 늘리고 서울(노원구)·전라북도에서 각 1석씩 줄이는 내용을 담은 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 안에 대해 민주당은 유리한 지역인 전북 등에서 의석수가 축소하는 점을 반발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1석을 줄이고, 전북 10석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것을 제안했고 민주당이 수용하며 지난달 29일 수정안이 통과됐다.

국회 본회의장. (사진제공 국회 사무처)
국회 본회의장. (사진제공 국회 사무처)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이고 지역구 의석수는 유지하는 안을 통과시키자 녹색정의당과 개혁신당 등으로부터 다양성 실현이라는 비례대표 제도 취지를 무너뜨리는 야합·꼼수 정치라고 비판이 나왔다.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거대 양당이 자신들의 텃밭을 지키기위해 논쟁을 벌이다 시간에 쫓겨 합의하면서 결국 비례대표를 줄이는 방법을 다시 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천은 서구가 기존 갑·을에서 갑·을·병으로 1석 증가했고 연수구와 계양구는 자치구 내 경계를 조정하게 됐다.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면서 정치권도 분주하다. 지난 2일 기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잇따라 인천 일부 선거구의 공천 결과를 발표했고 총 14곳 중 절반인 7곳의 대진표 윤곽이 나왔다.

나머지 7곳은 2~3명의 후보가 경선을 치르거나 경선이 예정돼있다. 3일 기준 선거일이 38일 밖에 남지 않아, 아직 후보가 확정되지 않은 곳도 본선에 오를 후보가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며 변동된 선거구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은 피선거권을, 유권자들은 참정권을 침해받고 말았다. 2016년 20대 총선을 42일 앞두고 획정안이 나오고 2020년 21대 총선에선 한달여를 앞두고 결정하는 등 매번 선거 때마다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선거구 획정 후 갑·을에서 갑·을·병으로 변경이 된 서구의 공천 결과를 서둘러 발표하긴 했지만, 일부 공천 확정자의 경우 예상했던 선거구가 아닌 지역에 공천이 되면서 다시 조직을 정비해야하는 상황이다.

또, 해당 지역과 연고가 없는 인사가 전략공천을 받으면서 해당 지역에서 활동을 지속했던 후보자들이 이의제기를 하며 반발하는 선거구도 나타나고 있다. 전략공천을 받은 인사들이 자신의 출마 지역을 익히는 데도 시간이 부족한 문제도 있다.

아울러, 예비후보 등록 시작일은 총선 120일 전인데 후보자들이 유권자에게 더 자신을 알릴 수 있게 도입된 예비후보제도의 취지마저 무색해진다.

이제 더 이상 선거구 지각 획정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국회가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더 이상 하면 안된다. 22대 국회가 개원하면 선거구 지각 획정을 막는 대안도 논의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