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지방교육재정 특교금 30억~100억원 지원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교육부가 인천 강화군 등을 교육발전특구로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 그동안 수도권으로 묶여 역차별을 받았던 강화군의 교육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교육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인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광역자치단체 6개와 강화군을 포함한 기초자치단체 43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강화군 군사통제구역 철책선.(사진제공 강화군)
강화군 군사통제구역 철책선.(사진제공 강화군)

교육발전특구는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윤석열 정부의 핵심 정책이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과 산업체 등 지역 기관과 협력해 공교육 질을 높이고 지역인재 양성, 정주 기반을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수도권 내 인구감소 지역과 접경지역, 비수도권지역 등이 교육 혁신 모델을 제시해 교육부에 교육발전특구 지역으로 신청하면, 교육부가 평가해 특구로 지정한 뒤 행·재정적 지원을 하는 방식이다.

교육발전특구 신청은 ▲기초지자체 1유형 ▲광역지자체 2유형 ▲광역지자체가 지정하는 기초지자체 3유형 등 3가지로 나눠 진행했다. 강화군은 1유형에 속한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규제 해소 등 정책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교육발전특구 지정과 운영을 위한 특별법’도 올해 내 마련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강화군, 강화교육지원청 등과 협력해 ▲캠퍼스형 작은 학교 클러스터 구축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IB교육과정과 디지털생태교육 특화 ▲학교복합시설 구축과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강화군과 협의해 세부 계획안을 수립한 뒤 예산 등을 책정해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최종적으로 교육부가 교부금을 확정해주면 여러 교육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