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합의 불발 시 원안대로 가면 인천 1석 증가 유력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선거구 획정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열기로 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 전체회의 개최가 무산됐다.

28일 국회 정개특위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이날 오후 4시 개최를 예정했던 국회 정개특위 전체회의는 오는 29일 오전 10시로 미뤄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인천지역 선거구 획정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인천지역 선거구 획정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거대 양당은 중앙선거관리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제시한 원안을 두고 줄다리기를 했다.

지난해 획정위는 현행대로 지역구 253석으로 유지하며, 인구 변화를 반영해 인천(서구)·경기도에서 각 1석씩 늘리고, 서울(노원구)·전북에서 각 1석씩 줄이는 내용을 담아 국회에 제안했다.

또한 이 경우 강원도 내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선거구와 경기도 내 포천·연천·가평 선거구 등 이른바 ‘공룡 선거구(거대 선거구)’가 만들어져 지역의 민의를 반영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은 민주당이 유리한 지역의 의석수가 축소되는 점에 반발했고,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1석을 줄여 전북 감소 의석 1석을 보충하자는 의견을 냈다.

또한, 여야가 기존에 합의한 대로 ▲서울 종로·중구·성동 ▲경기 양주·동두천 ▲강원 춘천·철원·화천·속초·양구·양양 ▲전남 순천·광양·구성·구례 등 지역구 4곳을 특례 지역으로 지정하자고 제안했다.

민주진보비례연합정당을 추진하는 민주당은 비례 1석을 줄이자는 국민의힘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부산 내 선거구 추가 조정을 요구하며 여야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여야가 협상을 통해 선거구 획정안을 합의하지 못할 경우 획정위가 제안한 원안대로 선거를 치러야 한다.

획정위는 인천 서구 선거구로 ▲서구갑(신현원창동, 가정1동, 가정2동, 가정3동, 가좌1동, 가좌2동, 가좌3동, 가좌4동, 석남1동, 석남2동, 석남3동) ▲서구을(청라1동, 청라2동, 청라3동, 검암경서동, 연희동) ▲서구병(검단동, 원당동, 당하동, 마전동, 불로대곡동, 오류왕길동, 아라동)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