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8% 저감 효과 확인, 계양구 등 200m 추가 설치 예정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장호영 기자|인천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 환경 보호에 앞장선다.

시는 계양구를 포함한 초등학교 2개소 주변 도로 200m 구간에 도로 날림먼지 포집시스템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도로 날림먼지 포집시스템 설치 전과 후의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도로 날림먼지 포집시스템 설치 전과 후의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이 시스템은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으로 발생하는 도로 날림먼지를 효과적으로 포집해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인천 전체 미세먼지(PM10 기준) 배출량의 35.3%를 차지하는 도로 날림먼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포집시스템이다.

차량풍과 자연풍을 이용해 먼지를 배수로로 유도한 후 빗물이나 고압살수 차량을 통해 하천으로 자연 배출하는 방식으로, 상시 비산먼지 저감이 가능하다.

2021년 연수구 일부 도로에서 실증 결과, 하루에 미세먼지 350㎎, 초미세먼지 88㎎을 포집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지난해 봉수대로와 경명대로 등 약 730m 구간에 시스템을 설치한 결과, 58%의 높은 저감 효과가 나타났다.

이 포집시스템은 선배수와 측면배수 방식으로 기존 빗물받이보다 더 빠른 배수 능력을 보여주며, 담배꽁초와 같은 협착물이 하수구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 하수구 막힘 문제까지 예방한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 덕분에 중소기업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도 지정된 바 있다.

시는 올해 추가 설치로 시민 만족도와 효과를 면밀히 분석한 후, 집중 관리가 필요한 도로와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시스템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박성연 시 대기보전과장은 “도로변 불법 주차를 금지하는 등 시민들의 의식 변화가 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하다”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 사업으로 인천 시민들이 대기 질 개선을 몸소 체감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는 AI프로그램 챗GPT4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