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양국 수교로 한국 외교 지평 확장 기대”
북측 방해 대비 '쿠바와의 수교 협상' 물밑 진행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한국과 쿠바가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교류가 단절된 지 65년여만에 양국이 수교했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 14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 뉴욕에서 한국-쿠바 주유엔대표부가 외교 공식서한을 교환하고 양국간 대사급 외교관계 수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쿠바 수도 아바나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 픽사베이)
쿠바 수도 아바나에 위치한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 픽사베이)

보도자료를 보면 코로나 이전까지 연간 한국인 약 1만4000명이 쿠바를 방문했고, 1921년 일본제국주의 강점시기 멕시코에서 쿠바로 이주한 한인 후손 11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외교부는 이번 양국 수교는 한국-중남미 외교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자 한국의 외교지평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양국간 경제협력 확대와 한국 기업의 진출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양국 실질협력 확대는 물론 쿠바를 방문하는 한국 국민에게 체계적인 영사조력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봤다.

한국 정부는 향후 쿠바 정부와 상호 상주공관 개설 등 수교 후속조치를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 '쿠바와의 수교' 물밑 협상 진행

한편, 1959년 사회주의 혁명 이후 집권한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대통령은 1960년 북측과 수교했다. 그만큼 북측은 쿠바를 장기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오랜 우방이자 형제국으로 인식해 왔다.

지난 2018년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방북한 미겔 디아스카넬 당시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과 회담을 진행하고 양국의 두터운 관계를 과시하기도 했다.

북측의 입장에선 우방국인 쿠바가 현재 적대적 관계에 놓인 한국과 수교를 맺을 경우 자국에 불리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때문에 혹시 있을지 모를 한국-쿠바 외교관계 수립을 겨냥한 북측의 방해와 반발을 차단하기 위해 수면 아래에서부터 양국 외교 수립 협상을 진행해 온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가 한국-쿠바 외교수립과 관련해 어떠한 언급도 없다가 14일 밤 늦게 전격 발표한 이유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이번 한국과 쿠바의 외교관계 수립으로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 됐다. 현재 유엔회원국 중 한국이 아직 수교하지 않은 국가는 시리아 1개뿐이다. 북측은 159개국과 수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