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인근 거주지 밀집해 주민 건강 위협
지난해 오염물질 배출 기준 21회 이상 초과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인천 서구 경서동에 소재한 쓰레기 소각장인 ‘경인환경에너지’의 소각 용량 증설에 반대하는 서명부가 서구에 제출됐다.

송이(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서구의원이 서구의회를 대표해 경인환경에너지 소각 용량 증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서명을 서구 환경관리과에 제출했다고 6일 밝혔다.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 이미지. (사진 픽사베이)

서구는 서구의회 의원 20명 전원이 동참해 제출한 서명을 관계기관·주민 의견과 함께 경인환경에너지에 전달할 예정이다.

경인환경에너지는 접수한 의견을 참고해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후 한강유역환경청은 협의를 거쳐 올해 8월까지 폐기물 처리업 변경 허가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사설 쓰레기 소각장인 경인환경에너지는 30년 이상 국내 각지에서 모인 쓰레기를 소각해 처리해왔다.

그런데 소각장 인근에 청라국제도시·검암역세권·연희공원 특례사업 등 개발이 진행중이다. 또한 초등학교를 포함한 거주지가 소각장 반경 1.5km 안에 밀집해 있어 소각 용량이 증가하면 주민의 환경권과 건강권 침해가 우려된다.

특히 수도권대기환경청의 자료를 보면 경인환경에너지는 최근 3년간 매년 20톤 이상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21회 이상 초과해 주민 건강권 침해 문제가 제기됐다.

송 구의원은 “소각장이 서구에 있었으니 계속 쓰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면서 “청라광역소각장도 폐쇄 이전을 추진 중에 있는데 국내 각지의 쓰레기를 태우는 사설 소각장의 소각 용량이 증가하면 발생지 처리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매립지, 광역소각장, 발전소 등 환경 유해시설로 인해 수십 년간 피해를 본 구민의 고통을 고려해 소각 증량을 절대 반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